뷰페이지

김부겸 국무총리 퇴임…‘국민 통합’ 강조

김부겸 국무총리 퇴임…‘국민 통합’ 강조

류정임 기자
입력 2022-05-12 11:11
업데이트 2022-05-12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총리인 김부겸 국무총리가 12일 이임식을 갖고 퇴임했다.

취임한 지 364일 만이다.

김부겸 전 국무총리는 12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한 이임식 연설에서 ‘공동체의 위기’를 재차 역설했다.  그의 임기는 전날 밤 12시 종료됐다.

김 전 총리는 “나와 생각이, 성별이, 세대가, 출신 지역이 다르다고 서로 편을 가르고, 적으로 돌리는 이런 공동체에는 국민 모두가 주인인 민주주의, 더불어 살아가는 공화주의가 설 자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화와 타협, 공존과 상생은 민주공화국의 기본 가치이자 지금 대한민국 공동체에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정신”이라며 “대한민국은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공동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위기가 아직 깊던 작년 5월 14일 취임한 김 전 총리는 “이 막중한 임무가 주어졌을 때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이 저라고 왜 없었겠는가”라며 “그러나 매 순간 헌신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공직자 여러분을 보면서 저 역시 큰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우리나라가 코로나19의 정점을 넘어서 일상으로 조금씩 회복해가고 있다”며 “지난 1년간 제가 여기에 기여한 작은 것이라도 있다면 그 모든 공은 바로 여러분께 돌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주영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