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군, 北탄도미사일 발사시 ‘위협’ 대신 ‘도발’ 표현 부활키로

[속보] 군, 北탄도미사일 발사시 ‘위협’ 대신 ‘도발’ 표현 부활키로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5-12 07:35
업데이트 2022-05-12 0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작년 10월 관영 매체로 보도한 SLBM 실험 장면. 연합뉴스
북한이 작년 10월 관영 매체로 보도한 SLBM 실험 장면. 연합뉴스
앞으로 북한 탄도미사일과 관련한 국방부 발표 시 ‘도발’이라는 표현이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복수의 군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까지 북한의 탄도미사일 언론 발표 시 표현 수정 등을 내부적으로 검토해온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취임한 이종섭 국방부 장관 지시에 따라 최종적으로 결론지었다.

합참은 그간 통상 탄도미사일이 탐지되면 수분 이내에 출입기자단에 문자 메시지를 통해 ‘1보’ 형태로 ‘북한, 미상 발사체 발사’라고 발표했다. 이후 2, 3보 형태로 추가 분석된 제원 등을 관련 정보와 군 당국의 입장을 표명했다.

예를 들어, 가장 최근에 있었던 지난 7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때는 초기엔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 발사’로, 이후 약 2시간 30분 뒤에는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심각한 위협 행위’라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군 당국은 향후 탄도미사일인 경우 최초 탐지 시 발표할 때부터 ‘미상 탄도미사일’로 명확히 규정하기로 했다. ‘발사체’라는 표현이 아예 사라지는 것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에 대한 공식 입장 발표 시에도 ‘심각한 위협’ 대신 ‘심각한 도발로 인식한다’는 취지의 문구를 포함할 계획이다.

이는 대선 후보 시절부터 여러 차례 북한 미사일에 대한 단호한 입장을 표명해온 윤석열 대통령과 새 정부 기조가 반영된 조처로 풀이된다.

‘도발’이라는 표현을 자제하고 ‘위협’이라는 단어를 주로 사용한 문재인 정부와의 대북 정책 차별화를 염두에 둔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