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서초~용산 ‘10분 출퇴근길’… 교통 대란은 없었다

尹, 서초~용산 ‘10분 출퇴근길’… 교통 대란은 없었다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5-11 20:42
업데이트 2022-05-12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포대교 지날 때까지 구간 통제
퇴근 땐 자택 앞 간이 울타리 설치
관저 공사할 동안 경로 바꿔 이동

이미지 확대
대통령 출근길 차량 행렬
대통령 출근길 차량 행렬 11일 윤석열 대통령의 차량 행렬이 서울 서초구 서초중앙로를 지나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용산 대통령실로 본격 출근한 11일 우려했던 교통 혼잡은 없었지만 구간 통제로 인해 출근길 차들이 멈춰 서는 등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경찰은 이날 오전 8시쯤부터 서울성모병원 사거리 등 일부 통제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이 모습을 드러낸 건 8시 21분쯤이다.

순간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자택 앞 반포대교 방면 교통이 통제됐고 윤 대통령은 8시 23분쯤 검은색 차량에 탑승했다. 윤 대통령 차량 행렬은 반포대교를 건너 용산 미군기지 13번 게이트를 통해 집무실에 도착했다. 집무실 로비에 도착했을 때 시계는 8시 33분을 가리켰다.

윤 대통령이 차량에 탑승해서 용산 집무실에 도착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총 10분이었다. 자택과 집무실 간 이동 거리는 약 7㎞다.

윤 대통령이 퇴근하는 데도 9분가량 걸렸다. 윤 대통령이 탄 차량 행렬이 오후 6시 45분쯤 미군기지 13번 출구로 나오자 경찰은 약 1분간 일대 교통을 통제했다. 같은 시각 윤 대통령 자택 앞에는 간이 울타리가 설치됐다. 윤 대통령은 6시 53분쯤 자택에 도착했다. 경찰은 앞서 진행한 세 차례 시뮬레이션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봤다.

다만 윤 대통령 차량 행렬이 출근길 반포대교를 지나갈 때까지 구간 통제가 이뤄지면서 북단 방면으로 향하는 차들이 다리에 진입하지 못하고 대기해야 했다. 온라인에는 반포대교 진입이 통제돼 대교 진입로상에 멈춰 선 차량 사진이 올라오기도 했다.

평소 반포대교를 통해 중구 사무실로 이동하는 직장인 박모(40)씨는 “대통령 출근 시간과 겹치면 많이 밀릴 것 같아 기존에 출근했던 시간보다 20분 더 빨리 나왔다”면서 “반포대교는 원래 퇴근길 정체가 더 심한 편”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윤 대통령이 관저로 사용할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의 공사를 마칠 때까지 한 달여 동안 출퇴근길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동선 노출에 따른 테러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동 경로를 유동적으로 바꿔 가면서 동선 관리를 한다는 계획이다. 반포대교 외에 동작대교, 한남대교, 한강대교 등도 이용할 것으로 보인다.
박상연 기자
2022-05-1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