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자와 출근길 즉석문답·회의는 프리하게… 실용·탈권위 ‘尹스타일’

기자와 출근길 즉석문답·회의는 프리하게… 실용·탈권위 ‘尹스타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11 20:42
업데이트 2022-05-12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격식 안 따지는 尹대통령의 소통

“통합 너무 당연해 취임사서 빠져”
백악관처럼 기자들에게 먼저 해명
“적절한 현안 있으면 주제 던지라”
수석비서관회의서 자유 발언 주문

이미지 확대
출근하는 윤석열 대통령
출근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5.11 연합뉴스
“저와 같이 하는 회의는 프리(자유로운) 스타일로 편하게 합시다. 각자 복장도 자유롭게 하고….”

11일 취임 이틀째를 맞은 윤석열 대통령이 격식을 따지지 않는 특유의 탈권위적 스타일을 보여 주고 있다. 평소 거침없는 언변의 소유자로 알려진 윤 대통령은 마치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기자들과 즉석에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듯이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발언했고,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참모들에게 “현안이 있으면 주제를 던지라”고 자유롭게 발언할 것을 주문했다. 첫 출근부터 기자들과 자유롭게 즉석 문답을 하는 모습은 과거 대통령들에게선 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집무실 1층 로비에 도착해 대기하고 있던 기자들이 첫 출근 소감을 묻자 “어제 첫 출근하기는 했다”고 답한 뒤 질문에 없던 전날 취임사 얘기를 꺼냈다. 그는 “어제 취임사에 통합 이야기가 빠졌다고 지적하는 분들이 있는데 (통합은) 너무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빠진 것이다)”라며 “통합은 우리 정치 과정 자체가 국민통합의 과정”이라며 취임사 관련 논란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혔다. 기자들이 묻지도 않았는데 대통령이 해명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격식보다는 파격을 선호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준비된 자료를 읽으며 모두발언을 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윤 대통령은 자리 앞에 놓인 회의자료도 보지 않고 발언을 시작했다. 자신을 중심으로 수석비서관들이 마주 보고 앉게 배치된 회의실 테이블을 보며 “이것도 조금 어색하다”고 말했고 “오늘 하루만 이렇게 언론이 사진을 찍는 것으로 하고 편하게 하자. 하고 싶은 얘기도 좀 하고, 나도 회의를 하면 논의할 현안을 몇 개 들고 오겠지만, 또 시의적절한 현안이 있으면 주제도 던지시라”고 주문했다.특유의 유머감각은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드러났다. 윤 대통령이 “여기 보니까 써준 것에는 ‘첫 번째 수석비서관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라고 하는데 무슨 법정 개정도 아니지 않나”라고 하자, 참모들 사이에선 웃음이 터졌다.

앞서 취임 첫날에도 윤 대통령 특유의 직선적이고 거침없는 스타일이 곳곳에서 나왔다. 과거엔 사회자가 건배사를 제의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윤 대통령은 전날 외빈 만찬에서 건배사로 “‘자유와 평화와 번영을 위하여’를 제안하면 ‘위하여’를 외쳐 달라”며 직접 건배사를 자청했다. 만찬장의 각 테이블을 돌며 참석자들과 직접 잔을 부딪치며 적극적으로 소통한 것도 과거 대통령들에게선 볼 수 없었던 모습이다.

안석 기자
2022-05-12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