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문제는 물가… 한국 경쟁력 빨간불”

尹 “문제는 물가… 한국 경쟁력 빨간불”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11 22:26
업데이트 2022-05-12 0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수석비서관회의 주재

참모진에 물가 억제 대책 지시
“핵실험 등 안보 상황 만만찮아
다 함께 공유하며 일해야” 강조

국정원장 김규현·1차장 권춘택

이미지 확대
재킷 벗고 프리스타일로
재킷 벗고 프리스타일로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회의실에서 열린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 대통령 발언 직후 최영범 홍보수석이 “마스크를 벗고 와이셔츠 모습으로 사진을 찍자”고 즉석에서 제안했고, 이에 호응한 윤 대통령과 참석자 전원이 정장 재킷을 벗고 회의를 이어 갔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처음으로 주재한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물가 상승 대책을 고민하라”며 고물가 대책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지금 경제가 굉장히 어렵다. 제일 문제가 물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취임 후 참모진을 향한 첫 일성으로 물가 대책을 강조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각종 지표를 면밀하게 챙겨 물가상승의 원인과 원인에 따른 억제대책을 계속 고민해야 한다”며 “에너지 가격 등이 다 올라서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산업경쟁력에도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했다.

이어 이날 첫 당정협의를 거친 추경 편성에 대해서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지원이 안 되면 이분들이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며 “그것 자체가 향후 국가재정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그럴 바에는 빨리 재정을 당겨서, 조기에 집행해 이분들이 회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안보 상황도 만만치 않다”며 “(북한의) 핵실험 재개 이야기도 나오고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안보뿐 아니라 국정의 다른 부분들에 어떤 영향을 줄지 세밀하게 다 모니터를 하고 준비해 달라”고 말했다. 이는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해석됐다.

윤 대통령은 또 각 수석 등 대통령 참모의 업무가 법적으로 갈라져 있는 게 아니라며 “다 함께 공유하는 것이고 다 같은 관점에서 자기 분야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두 밑창이 닳도록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 방 저 방 다니면서 다른 분야의 업무를 하는 사람들과 끊임없이, 그야말로 정말 구두 밑창이 닳아야 한다. 그래야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초대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김규현(69) 전 국가안보실 1차장을 지명하고, 국정원 1차장에 권춘택(62)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을 내정했다. 국정원장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
안석 기자
2022-05-1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