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폰, 아이패드 기반됐던…‘애플의 상징’아이팟 21년만에 단종

아이폰, 아이패드 기반됐던…‘애플의 상징’아이팟 21년만에 단종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5-11 08:28
업데이트 2022-05-11 0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의 상징’으로 오늘날 애플이 세계적 기업으로 자리잡기까지 마중물 역할을 했던 MP3 플레이어 아이팟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애플은 10일(현지시각) 휴대용 음악플레이어 아이팟 시리즈의 마지막 모델인 ‘아이팟터치’를 단종한다고 밝혔다. 현재 남아있는 재고까지만 판매하고 이후 중단하겠다고 했다.
21년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애플의 상징 아이팟. 서울신문 DB
21년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애플의 상징 아이팟.
서울신문 DB
애플은 2001년 10월 23일 아이팟을 처음으로 출시했다. 당시만 해도 CD플레이어를 들고 다니며 음악을 듣던 시대였다. 시중에 있던 MP3는 저장 용량이 적어 기껏해야 몇십 곡만 저장할 수 있었다. 반면 아이팟은 5GB(기가바이트) 용량에 1000곡의 음악을 저장할 수 있어 단숨에 인기를 끌었다. 2001년 당시, 지금은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가 전형적인 애플 스타일로 아이팟을 공개했다. 그는 트레이드마크인 청바지와 검은색 터틀넥을 입고 무대에 섰다. 출시 행사 초대장에 “힌트: 맥이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된 후 회사가 새로운 뮤직 플레이어를 발표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던 상황이었다. 잡스는 한 시간 동안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음악은 모든 사람의 삶의 일부입니다. 음악은 영원히 함께 해왔습니다. 항상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휴대용 음악플레이어의 시대를 알렸다. 당시 가격은 399달러로 매우 고가였지만 히트 상품이 됐다.

이후 2004년 2월 기존보다 작고 가벼운 아이팟 미니가 나왔고, 2006년 9월 아이팟나노(2세대)가 등장했다. 1회 충전에 24시간 사용이 가능했고, 최대 2000곡을 담을 수 있었다. 애플은 2007년 첫번째 아이폰을 내놓으면서 아이팟이 밀려나게 됐다. 동시에 터치 스크린을 전면에 내세운 아이팟터치를 출시했다. 애플은 2014년부터 아이팟 모델을 단계적으로 중단했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찾았던 아이팟 터치만 명맥을 유지했다. 그마저도 2019년 소프트웨어가 마지막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아이팟은 애플의 상징적인 제품이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에어팟의 기반이 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테크 전문지 더버지는 “아이팟 터치가 사라진다는 것은 한 시대가 끝났다는 것을 말한다”면서 “아이팟이 매장에서는 사라질 수 있지만 열정팬들의 아이팟 개조 프로젝트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웹 경험들로 완전히 사라지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애플은 아이팟의 정신을 아이폰, 애플워치, 홈팟미니 등 다른 디바이스가 이을 것이라고 했다. 그렉 조스위악 애플 선임부사장은 “아이팟의 정신은 살아있다”고 했다.

백민경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