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드보이’ 차관 대거 귀환에… 관가는 속앓이 [관가 인사이드]

‘올드보이’ 차관 대거 귀환에… 관가는 속앓이 [관가 인사이드]

박승기 기자
박승기, 임주형 기자
입력 2022-05-10 18:00
업데이트 2022-05-11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 3자리 중 2자리 OB 복귀
내부 승진 통한 조직 정비 미흡
“1급 실장들 유탄 맞아” 해석도

이미지 확대
“깜짝 인사는 없었습니다. 새 정부의 첫 인사치고 신선함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난 9일 발표된 윤석열 정부의 1기 내각 차관 인사에 대한 공직사회의 평가는 ‘올드보이(OB)의 귀환’으로 축약됩니다.

차관 내정자 대부분이 재직 당시 차관 후보로 거론될 정도로 전문성과 실행력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기획재정부 1차관 방기선 아시아개발은행(ADB) 상임이사를 비롯해 외교부 1차관 조현동 유엔산업개발기구 한국투자진흥사무소 대표, 2차관인 이도훈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금의환향하게 됐습니다.

장영진(전 산업부 기획조정실장)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유제철(전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 환경부 차관, 전병극(전 문체부 문화예술정책실장)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 이원재(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국토교통부 1차관도 ‘친정’으로 복귀합니다.

당선인 대변인실은 전날 차관급 인선에 대해 각 부처에 몸담았던 정통 관료들이라는 점을 들어 ‘내부 승진’을 강조했지만 현장의 결은 다릅니다. 새 정부 출범 때마다 이뤄졌던 내부 승진에 따른 인사 ‘태풍’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게 됐습니다. 더욱이 1급 실장들이 ‘유탄’을 맞게 됐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차관급 3자리 중 2자리가 OB의 귀환과 외부 수혈로 채워지면서 인사 구도가 복잡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맞게 됐습니다.

정부세종청사의 한 간부는 “차관은 통상 현직(1급)이 승진하면서 자연스레 조직이 정비되는 역할을 한다”며 “얽힌 인사의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 나갈지 공직사회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OB들의 대거 귀환에 한때 관가에 떠들썩했던 “꺼진 불도 다시 보자”는 말이 또다시 회자되고 있습니다.

반면 기재부는 OB가 아닌 최상대 예산실장이 2차관으로 승진하면서 ‘정권 교체기 징크스’를 깨게 됐습니다.

기재부 ‘1급 중의 1급’으로 불리는 예산실장은 2차관으로 승진하는 게 관례지만 정권 교체기엔 상황이 달랐습니다. 박근혜 정부에서 문재인 정부로 교체될 당시 박춘섭 예산실장이 조달청장으로 부임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출범 때 김대기(당시 기획예산처 재정운용실장) 예산실장은 통계청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조달청장과 통계청장도 차관급이나 유력한 장관 후보인 기재부 2차관보다 무게감이 떨어져 ‘좌천’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세종 박승기 기자
임주형 기자
2022-05-11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