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족집게 긴축전망 비결, 금통위 의사록에 있죠” [경제人 라운지]

“족집게 긴축전망 비결, 금통위 의사록에 있죠” [경제人 라운지]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5-10 18:00
업데이트 2022-05-11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

“내년 1분기 기준금리 2.75%로
올 경제성장률은 3% 달성할 것
물가 2분기 정점 후 상승세 완화”
이미지 확대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이 10일 서울 중구에 있는 JP모건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이 10일 서울 중구에 있는 JP모건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코로나19 확산 이후부터 지난해 초까지 금융시장에서는 한국은행이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이어 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박석길 JP모건 금융시장운용부 본부장은 지난해 한은의 긴축을 한발 빠르게 전망한 소수의견 쪽 전문가 중 한 명이다.

박 본부장은 10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금리 전망 비결로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의사록 분석을 꼽았다. 박 본부장은 “전망에 오차가 발생하는 것은 이코노미스트의 숙명과도 같은 일”이라며 “시장 전망 대비 높게 봤던 인플레이션 전망이 주효했다. 금통위원들의 경기 판단과 정책 시그널을 전달하는 주요 창구인 금통위 의사록은 전망에 가장 중요한 근거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2년 한은에 입행한 박 본부장은 2005년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인디애나대에서 경제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2010년부터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일해 온 그는 2015년 JP모건에 합류해 우리 거시 경제와 금통위 전망을 주로 맡고 있다. 그는 “이코노미스트로서 업무 자체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며 “빠르게 변하는 금융시장과 비교하면 한은이나 IMF는 기관의 성격상 의견을 내는 데 더 신중한 편이었지만, 그만큼 숫자를 보는 눈과 이를 바탕으로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고 했다.

박 본부장은 한은이 연말까지 네 차례 기준금리를 올려 연 2.5%, 내년 1분기에는 연 2.75%가 될 것이라고 봤다. 그는 “물가 상승 압력이 높은 10월까지는 매회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는 수입물가 파급 효과로 인한 상승세가 2분기 정점을 찍고 이후 상승세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높은 물가의 이유로는 공급망 차질, 우크라이나 사태 등 지정학적인 충격, 지난해 주요국의 리오프닝에 따른 서비스·재화 가격 상승, 우리나라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수요 증가를 꼽았다.

연간 성장률 전망을 2%대로 낮춰 잡은 다른 기관들과 달리 JP모건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3.0%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그는 “대외 수요 측면에서는 민간 저축의 완충작용, 국내 수요 회복 등으로 견조한 성장을 보이겠지만 내년 이후 장기 전망은 낙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원·달러 환율이 치솟는 것과 관련해선 “점진적으로 기초여건을 반영하면서 원화의 실효환율이 절하되는 상황을 위기라고 평가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진단했다.

홍인기 기자
2022-05-11 1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