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뒷줄에 朴 ‘어색한 조우’… 尹은 90도 인사로 둘 다 ‘깍듯이 예우’

文 뒷줄에 朴 ‘어색한 조우’… 尹은 90도 인사로 둘 다 ‘깍듯이 예우’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5-10 21:58
업데이트 2022-05-11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직 대통령·유족들도 참석

이미지 확대
문재인(왼쪽) 전 대통령 내외와 박근혜 전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해 앉아 있다. 김명국 기자
문재인(왼쪽) 전 대통령 내외와 박근혜 전 대통령이 10일 국회에서 열린 제20대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해 앉아 있다.
김명국 기자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국회 본청 앞마당에는 전직 대통령들과 유가족들이 나란히 모습을 드러냈다.

전직 대통령으로는 전날 임기를 마친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참석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 고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씨,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홍업 전 의원, 고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현철 김영삼민주센터 상임이사,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아들 노재헌씨와 딸 노소영씨 등 전직 대통령 유족들도 함께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는 건강상 문제로 참석하지 않았다.

●웃으며 악수한 김건희·김정숙 여사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쯤 국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환영하는 시민들과 주먹인사를 나누고 사진도 찍으며 걸어서 국회 본관 앞에 마련된 단상에 올랐다. 단상에 오른 윤 대통령은 가장 먼저 단상 가운데에 마련된 문 전 대통령 내외 자리를 찾았다. 짙은 감색 정장 차림의 문 전 대통령은 허리를 굽혀 인사하는 윤 대통령에게 웃는 얼굴로 화답하며 악수를 나누고 짧게 인사를 나눴다. 이어 윤 대통령은 바로 옆에 있는 한복 차림의 김정숙 여사에게 허리를 굽혀 인사를 건넸다. 김정숙 여사는 웃으며 윤 대통령과 인사를 나눴고, 윤 대통령 옆에 서 있던 김건희 여사에게 먼저 손을 건넸다. 흰색 정장 차림의 김건희 여사는 악수를 나누며 고개를 숙여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박 전 대통령을 향했다. 박 전 대통령은 보라색 상의에 회색 바지 차림이었고, 화창한 날씨 때문인지 선글라스를 낀 모습이었다. 윤 대통령은 박 전 대통령을 향해 허리 굽혀 인사를 나눴고 곧바로 김건희 여사를 소개하며 악수를 권했다. 박 전 대통령은 마스크로 얼굴을 반쯤 가렸지만, 윤 대통령을 향해 웃으며 반갑게 인사했다. 앞서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은 지난달 26일 대구 달성군에 있는 박 전 대통령 자택을 방문해 윤 대통령의 친필이 담긴 친전과 취임식 초청장을 건넸다.

윤 대통령은 단상 가장 앞줄에 자리한 인사들에게 일일이 인사를 하며 악수를 건넸다. 김건희 여사도 윤 대통령과 같이 유족들을 향해 허리 숙여 인사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단상에 자리한 전체 인사들을 향해 90도 인사를 했다. 윤 대통령의 바로 앞에 자리잡은 박 전 대통령은 연신 박수로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식 후 전직 대통령의 유족들에게도 고개를 숙여 인사를 건넸다.

●이순자·김윤옥, 朴 먼저 찾아가

김윤옥 여사와 이순자씨는 박 전 대통령 자리를 직접 찾아가 인사를 하기도 했다. 이순자씨는 앉아 있는 박 전 대통령에게 허리 숙여 귓속말을 하는 등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문경근 기자
2022-05-11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