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동훈 “조국 딸 일기장 압수한 적 없어…잘못 안 부분”

한동훈 “조국 딸 일기장 압수한 적 없어…잘못 안 부분”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09 15:19
업데이트 2022-05-09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발언을 메모하고 있다.2022. 5. 9  김명국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자료제출 요구 발언을 메모하고 있다.2022. 5. 9
김명국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딸 조민씨의 일기장을 압수했다는 주장에 대해 “그런 적이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런 지적에 대해 한 후보자는 “여러 번 말씀하시는데, (당시) 수사팀에 압수한 적이 있냐고 물으니 없다고 한다. 잘못 아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논문 등 한 후보자 딸의 스펙 논란에 대해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고, 한 후보자는 “실제로 입시에 사용된 사실이 전혀 없고, 입시에 사용할 계획도 없다”고 반박했다.

또 “그 시기가 지방으로 좌천되어 있을 때라서 상황을 몰랐다”며 “논문 수준은 아니며, 고등학생이 연습용으로 한 리포트 수준의 짧은 글들, 2~3페이지 많으면 6페이지의 영문 글들을 모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두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건 과하다”고 덧붙였다.

딸의 봉사활동 논란에 대해서는 “일회성이 아니라 3년 가까이 하고 있고, 도움을 받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노트북 기부 논란에는 “폐기처분 할 것을 기증한 것인데. 오히려 장려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고 반박했다.

한 후보자는 “제 딸이 미성년 상태로, ‘좌표찍기’ 이후 감당하기 어려운 욕설 등 공격을 당하고 있어서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각종 인터넷 자료가 삭제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봉사활동 가담자들도 다 미성년자”라며 “공격을 받고 싶지 않기 때문에 자료를 내리는 걸 뭐라고 욕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