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에서 온 마지막 편지”…문 대통령의 ‘마지막 답장’ 화제

“청와대에서 온 마지막 편지”…문 대통령의 ‘마지막 답장’ 화제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09 10:15
업데이트 2022-05-09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오후 6시 청와대 떠나는 문 대통령

지난달 29일 청와대로 편지를 보낸 이들이 받은 문재인 대통령의 답장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뉴스1
지난달 29일 청와대로 편지를 보낸 이들이 받은 문재인 대통령의 답장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뉴스1
퇴임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로 편지를 보낸 시민들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답장이 눈길을 끌고 있다.

9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문재인 대통령께 손편지 보냈는데 답장 받았다”, “청와대에서 마지막 편지가 왔다”, “막차 타고 받은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 답장” 등 내용의 글이 하나 둘 올라왔다.

그동안 청와대 비서실은 청와대로 편지를 보낸 시민들에게 답장을 보내곤 했는데, 이번에 시민들이 받은 편지는 문 대통령이 5년의 임기를 마치며 시민들에게 보낸 청와대에서의 마지막 답장이어서 더욱 화제를 모았다.

이번 답장에서 문 대통령은 “고마운 편지, 잘 받았습니다. 봄소식처럼 따뜻한 기운을 느낍니다”라며 “늘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같은 곳을 바라보며 동행해 왔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삶에 대한 애정을 간직한다면 언젠가 세상은 아름다워질 것입니다”라며 “우리 국민에 자긍심을 가지며 감사한 마음으로 임기를 마칩니다. 고마운 마음으로 잘 간직하겠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또 편지에는 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나란히 앉아 찍은 사진이 동봉되어 있다.

편지를 받은 네티즌들은 “전혀 기대하지 않았는데 정말 감동이었다”, “편지 받고 너무 기분이 좋았다”, “액자로 만들어두겠다”, “너무 기뻐서 받자마자 소리질렀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앞서 지난주 온라인에서는 “이달 6일까지 익일 특급으로 청와대로 편지를 보내면 문 대통령의 편지를 마지막으로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청와대로 편지를 보내는 방법”이 화제를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5년의 임기를 마치고 오후 6시 청와대를 떠난다. 이날 오후 6시 청와대 본관 및 대정원에서 전체 직원들과의 마지막 인사가 예정돼 있으며 이 일정을 끝으로 청와대를 걸어 나와 마지막 퇴근길에 나선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