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 전남 광역의원 빛바랜 ‘자치’ [6·1 지방선거 핫 이슈]

민주당 깃발만 꽂으면 당선? 전남 광역의원 빛바랜 ‘자치’ [6·1 지방선거 핫 이슈]

류지홍 기자
류지홍 기자
입력 2022-05-08 18:00
업데이트 2022-05-09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의원 55석 중 29석 단독출마
13일 무더기 무투표 당선 예상

더불어민주당의 텃밭인 전남 지역 광역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단독후보 지역구가 절반이 넘어 무투표 당선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 지역의 광역의원 지역구는 모두 55개다. 지난 3일 민주당 전남 도의원 후보 최종 경선이 모두 끝난 가운데 8일까지 29개 선거구에서 민주당 예비후보만 등록을 마쳤다. 후보자등록 신청 기간인 오는 12~13일 다른 후보자 등록이 없을 경우 민주당 후보들이 모두 무투표 당선될 전망이다.

상대적으로 정당색이 옅은 시군의원 선거구도 전남 지역 247개 선거구 가운데 6개 선거구에서 민주당 후보만 등록한 상태다. 후보자등록 신청 기한까지는 5일 정도 남아 있지만 민주당 이외의 후보가 뒤늦게 출마해 당선될 가능성이 크지 않아 이들 역시 무투표 당선될 것으로 보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사실상 당선을 확정 지은 후보들은 선거운동을 할 필요가 없고 시민 소통과 지역 현안에 대한 고민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특정 정당의 독식이 선거 열기를 떨어뜨리고 지방자치의 의미마저 퇴색시키고 있는 셈이다. 공천만 받으면 당선되는 상황이다 보니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해 후보자들의 줄서기가 더욱 심해지고, 자기 사람 심기와 꼼수 공천이 고착화됐다. 사실상 임명된 것이나 마찬가지인 후보들은 당선 이후 거수기로 전락할 우려가 크다.



무안 류지홍 기자
2022-05-09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