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푸틴, 2차대전 승전 축전 “나치 부활 차단”

[속보] 푸틴, 2차대전 승전 축전 “나치 부활 차단”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5-08 22:50
업데이트 2022-05-08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당시 총리가 지난 2014년 크림 반도를 합병한 뒤 흑해 항구도시 세바스토폴에서 전승절 퍼레이드를 사열한 뒤 연설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당시 총리가 지난 2014년 크림 반도를 합병한 뒤 흑해 항구도시 세바스토폴에서 전승절 퍼레이드를 사열한 뒤 연설하고 있다.
AFP 자료사진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가 ‘대조국전쟁’으로 부르는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7주년을 맞아 외국 지도자와 국민들에 축하 전문을 보내면서 나치주의 부활 차단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러시아는 지난 2월 말 우크라이나 내 ‘특별 군사작전’의 주요 목표 가운데 하나로 극단적 민족주의 성향을 보이는 우크라이나 지도부를 축출하는 ‘탈 나치화’를 내세웠다.

8일(현지시간) 크렘린궁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아제르바이잔, 아르메니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등 옛 소련 국가와 조지아(러시아명 그루지야)로부터 독립을 선포한 남오세티야 공화국 및 압하지야 공화국, 우크라이나에서 독립을 선포한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 등의 지도자와 국민에게 축하 전문을 보냈다.

친서방 성향의 옛 소련 국가인 조지아와 우크라이나 두 나라는 국가 지도자가 아닌 국민에게 축전을 보냈다.

푸틴 대통령은 축전에서 “여러 나라 국민에 엄청난 고통을 안겨준 나치주의의 부활을 막는 것이 공통의 의무”라면서 “전쟁(2차대전) 동안의 사건들에 대한 진실, 형제애적 우호의 공통된 정신적 가치와 전통을 보존하고 후손들에 물려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2월 독립을 승인한 친러시아 성향의 DPR과 LPR에 보낸 축전에선 “현재 우리 (양측) 군인들이 선조들과 마찬가지로 어깨를 맞대고 나치 역병으로부터 조국 땅을 해방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