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내일 임기 마무리…퇴임 연설 후 퇴근길에

문재인 대통령, 내일 임기 마무리…퇴임 연설 후 퇴근길에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5-08 16:16
업데이트 2022-05-08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충원 참배·왕치산 접견 등 마지막 날까지 일정
오후 6시 퇴근길에서 지지자 만날듯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서 모두 말씀을 하고 있다. 2022.05.04 박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백서 발간 기념 국정과제위원회 초청 오찬에서 모두 말씀을 하고 있다. 2022.05.04 박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종료일인 9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문 대통령은 휴일인 8일 별도의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청와대를 떠날 준비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날인 9일에도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참배한다. 이어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 독립유공자 묘역을 참배한다. 

● 퇴임연설 키워드는 감사·자부심
현충원과 효창공원 참배 일정 뒤에는 퇴임연설과 외교 일정이 있다.

오전 10시에 청와대 본관에서 할 연설은 지난 5년간의 소회와 국민께 드리는 말씀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감사’·‘자부심’이 키워드가 될 것이라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오후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 참석을 위해 방한한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을 면담한다. 

문 대통령은 윤 당선인 취임식 참석차 한국을 찾는 왕치산 중국 국가 부주석도 접견한다. 임기를 마치는 문 대통령에 대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고별인사 등이 이 자리에서 전달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2022.04.24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2022.04.24
● 마지막 퇴근길, 靑 앞 지지자 모일듯
이들 일정을 모두 소화 후 문 대통령은 오후 6시에 청와대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마지막 퇴근길에 나선다.

김정숙 여사와 관저를 출발해 청와대 정문으로 나와 분수대까지 걸어 내려가며 마지막 퇴근길을 마중하러 나온 시민에게 인사말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마지막 퇴근길이 외롭지 않도록 가장 큰 박수로 보내드리고 싶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이날 오후 청와대 앞에서 모이자고 제안했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도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9일 오후 6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대통령의 마지막 퇴근길을 함께 해 달라”며 “저는 YTN 중계방송을 통해 함께 하겠다. 마지막 그 길이 외롭지 않도록 곁을 내어 달라”고 당부했다.

● 10일 尹 당선인 취임식 참석
문 대통령은 퇴근 후 서울 시내 모처로 자리를 옮겨 국방부 등과 연결된 핫라인을 통해 10일 0시까지 군 통수권을 행사한다. 이후 날이 밝으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에 참석한 후 사저로 향할 예정이다.

이날 오후 12시에는 서울역 광장에 도착한다. KTX를 타고 오후 2시 30분쯤 울산 통도사역에 내린다. 이후 오후 3시쯤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 도착한다.

문 대통령은 인근 주민과 지지자들이 모이는 만큼 사저로 들어가기 전 마을회관 앞에서 임기를 마친 소회 등을 밝힐 계획이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2022.05.07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2022.05.07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