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국 국적은 채용설명회 참가 못해”…日 요시노야 외국인 차별 논란

“외국 국적은 채용설명회 참가 못해”…日 요시노야 외국인 차별 논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5-08 14:49
업데이트 2022-05-08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소고기 덮밥 업체 요시노야
일본 소고기 덮밥 업체 요시노야 일본 소고기 덮밥 업체 요시노야의 홈페이지 메인 사진.
요시노야 홈페이지 캡처
일본 유명 쇠고기덮밥(규동) 체인업체인 ‘요시노야’가 채용설명회에 참가 신청했던 대학생들을 외국 국적이라는 이유로 거부해 논란이 되고 있다.

요시노야는 지난 1일 인터넷 취업 사이트를 통해 채용설명회 참가를 신청한 외국 국적 대학생들에게 참석 불가 이메일을 보냈다. 심지어 실제 외국 국적인지 본인 확인조차 하지 않고 이름 등을 보고 외국 국적이라고 짐작하고 채용설명회 참석 불가 통보를 한 것이다.

요시노야는 지난해 1월부터 외국 국적인 대학생의 채용설명회 참가를 거부하고 있다. 과거 채용이 내정된 외국 국적의 대학생이 일본 취업 비자를 취득하지 못해 내정이 취소된 사례가 발생하면서 채용 계획에 차질이 생겼기 때문이라는 게 이 회사의 설명이다.

하지만 외국 국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채용설명회에 참석할 기회조차 박탈하고 또 이름만을 보고 일본인이 아니라고 생각해 일방적으로 참석 불가 통보를 한 것은 외국인 차별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한 일본 네티즌은 “요시노야의 행위는 구별이 아니라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요시노야 홍보담당자는 8일 아사히신문에 “취업 비자 취득을 전제로 외국 국적 사원을 채용하고 있다”며 “본래 해야 할 본인 확인 절차를 하지 않았고 설명이 부족했다”며 사과했다. 다만 요시노야는 외국 국적인 대학생의 채용설명회 참석 불가 방침은 이어가기로 했다.

요시노야는 이에 앞서 임원이 여성 비하 발언을 하는 등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 회사에서 마케팅을 담당했던 이토 마사아키 전 상무는 지난달 16일 와세다대에서 일일 강사로 나와 젊은 여성을 새로운 고객으로 끌어들이는 마케팅 전략을 ‘처녀 약물중독 전략’이라고 강조해 물의를 일으키고 해임됐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