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려라”

탈레반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려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22-05-08 07:20
업데이트 2022-05-08 15: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 집권세력 탈레반이 모든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부르카를 입어야 한다고 칙령을 발표한 7일(현지시간) 카불 여성들이 니캅 복장으로 거리에 서 있다. 부르카는 눈까지 가리는 반면, 니캅은 눈은 드러낼 수 있어 탈레반 포고령 위반에 해당한다. 카불 AFP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집권세력 탈레반이 모든 여성은 공공장소에서 부르카를 입어야 한다고 칙령을 발표한 7일(현지시간) 카불 여성들이 니캅 복장으로 거리에 서 있다. 부르카는 눈까지 가리는 반면, 니캅은 눈은 드러낼 수 있어 탈레반 포고령 위반에 해당한다.
카불 AFP 연합뉴스
영국 BBC 특파원이 이날 카불 리시 마리암 시장을 찾았는데 눈까지 신체 모두를 가린 부르카 복장의 여성이 앞장서고 있다. BBC 홈페이지 캡처
영국 BBC 특파원이 이날 카불 리시 마리암 시장을 찾았는데 눈까지 신체 모두를 가린 부르카 복장의 여성이 앞장서고 있다.
BBC 홈페이지 캡처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 집권세력이 모든 여성들은 공공장소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두 가려야 한다고 7일(현지시간) 명령했다. 국제사회에 과거와는 달라질 것이라고 약속했지만 여성들의 사회활동, 교육을 금지한 데 이어 다시 부르카를 입으라고, 과거로 돌아가고 있다. 지난해 8월 미군 철수로 정권을 다시 잡은 뒤 최악의 인권 억압책이다.

탈레반은 칙령을 통해 여성들은 꼭 필요할 때에만 외출이 허용되며, 여성이 복장 규정을 위반하면 남자 친척들이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법정에 선 다음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여성들이 부르카만 입어야 한다는 탈레반의 명령은 1996~2001년 탈레반 집권기에 내렸던 것과 다르지 않다. 탈레반 악행·순결부 장관 대행인 칼리드 하나피는 이번 조치가 ‘우리 자매들’의 ‘존엄과 안전’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영국 BBC는 칙령이 발표된 직후 수도 카불의 리시 마리암 시장의 여성의류 가게 등을 돌아본 결과 얼굴을 가리지 않은 여성들을 간혹 볼 수 있었다며 과거처럼 탈레반이 여성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완벽하게 통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여성은 “사우디아라비아로 성지 순례를 가도 얼굴을 가리지 않아도 된다”며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선글라스를 머리 위에 걸친 파티마란 이름의 여대생은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다. 누구도 여성의 옷차림에 대해 말할 권리가 없다”고 딱잘라 말했다.

탈레반이 지난달 여성 단독 외출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가 이튿날부터 반발에 직면해 유야무야됐던 일도 한 예다. 탈레반은 앞서 여학생들을 위한 중·고등 교육기관 문을 다시 여는 것을 금지했다. 하지만 일부 주에서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중고등학교 에 다닐 수 있게 하고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