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남국 “이재명 출마 만류…가까운 분 대부분 반대”

김남국 “이재명 출마 만류…가까운 분 대부분 반대”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5-07 11:32
업데이트 2022-05-07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남국 의원 라디오 인터뷰 발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대선 후보 시절 유세 장면이다. 2022.03.03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대선 후보 시절 유세 장면이다. 2022.03.03 국회사진기자단
친명계 김남국 의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보궐 출마를 만류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6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한판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이 고문의 정치 복귀에 대해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을 걸로 생각이 된다”며 “주변에 가까운 분들은 대부분 반대했다. 반대를 하신 분들의 많은 이유는 조금 더 쉬었으면 하는 바람에서다”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 치르는 동안에 모든 것을 정말 쏟아 부었다”며 “아직 선거 끝나고 나오기는 이르다라는 이야기를 주변에서 하고 계시다. 계양으로 출마하는 것이 본인의 어떤 정치에는 손해가 많다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이어 “당을 위해서 희생하는 것도 좋지만 그래도 본인의 어떤 정치적 일정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조금 더 숙고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있었다”고 했다.

그는 “당인으로서 그래서 선당후사 하는 정신과 ‘도와달란다’는데 거절하기가 쉽지 않았던 거 아닐까 이런 생각이 든다”고 추측했다.

김 의원은 “굉장히 만류하는 쪽의 한 명이었다”며 “‘이 고문이 전면에 나서서 책임감 있게 선거를 치러야 된다’는 분위기가 당 내에서 일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이 고문 전략공천 이야기를 듣자마자 저격 투수 준비하겠다고 나온다’는 진행자의 질문에도 답했다.

김 의원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괴롭힐까봐 출마하지 말자고 했다”며 “이런 농담도 진담 반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 누가 나오더라도 이 고문은 성실하게 임하실 것”이라며 “사실 이렇게 출마하는 것은 손해가 더 많다. 지금은 어려운 당 차원에서 선거 결과에 책임도 있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여러 명분에 대한 싸움도 있을 것인데 이런 상황에서 출마를 결정한다는 게 어렵다”며 “어렵게 결정한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고 했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DB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DB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