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식약처 “수동휠체어 탈 때 이렇게 사용하세요“

식약처 “수동휠체어 탈 때 이렇게 사용하세요“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06 16:57
업데이트 2022-05-06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동휠체어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6일 소개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수동휠체어는 사용자의 연령이나 신장, 체중 외에 주로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적정한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수동휠체어의 적정 하중을 확인해 자신의 체중에 맞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는 사용하기 전과 후에 주기적으로 타이어 마모나 공기압 상태, 볼트, 너트 조임도 확인할 것을 권고했다. 발판이 구부러지지 않고 적절한 높이에 있어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턱이 있는 도로에서 사용자가 직접 수동휠체어를 조작할 때는 턱 앞에서 앞바퀴를 들어 턱 위에 올려야 한다. 턱을 내려갈 때도 앞바퀴를 들어 중심을 유지한 채로 뒷바퀴를 굴릴 수 있는 핸드림을 사용해 뒷바퀴를 굴려 내려오면 된다. 보조자가 도와줄 경우에는 팁핑레버를 밟고 손잡이를 아래로 눌러 휠체어 앞쪽을 올려준다. 앞바퀴를 턱에 걸친 상태에서 서서히 밀어 이동시켜 뒷바퀴도 턱 위로 밀어 올린다. 반대로 턱을 내려갈 때는 수동휠체어를 뒤로 돌려 뒷바퀴로 굴려 후진한다.

사용자가 혼자서 경사로를 내려갈 때는 뒷바퀴의 핸드림을 사용해 정면으로 천천히 내려가야 한다. 보조자가 도와줄 경우에는 반대로 휠체어 뒤쪽을 경사로 아래 방향으로 두고 뒤를 주의하며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옆으로 기울어진 경사로를 내려올 때는 기울어진 아래 방향을 위쪽으로 살짝 들 듯이 지지하고, 위쪽은 아래로 누르며 이동해야 안정적으로 내려올 수 있다.

또한 수동휠체어를 탈 때는 브레이크를 걸어 둔 상태에서 타야 한다. 탑승한 뒤에는 안전띠를 착용하고 주행해야 한다. 수동휠체어의 뒷바퀴를 직접 손으로 잡고 휠체어를 움직이면 부상 위험이 있어 핸드림을 사용해야 한다. 주행 중에 물건을 집으려고 하면 안된다고 식약처는 당부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