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의 사과‘…“히틀러=유대인” 외무장관 발언에 사과

‘푸틴의 사과‘…“히틀러=유대인” 외무장관 발언에 사과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22-05-06 13:57
업데이트 2022-05-06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라엘 “푸틴 사과에 감사”

‘이란 견제용’ 러와 친분 유지


러는 ‘국제적 고립’ 방지 목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서울신문 DB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서울신문 DB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나치 지도자 아돌프 히틀러가 ‘유대인 혈통’을 가졌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측에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기 위한 여러 비방전과 선전을 해왔지만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의 뜻을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이스라엘 총리실은 푸틴 대통령이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와 이날 전화통화에서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의 최근 발언을 사과했다고 밝혔다. 앞서 라브로프 장관은 이탈리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유대인인데 우크라이나를 나치로 묘사하는 것이 정당한가”란 질문에 “히틀러도 유대인 혈통”이라고 답했다.

이에 야이르 라피드 이스라엘 외무장관이 “용납할 수 없는 터무니 없는 발언이자 끔찍한 역사적 오류”라고 비판했다. 베네트 총리도 “정치적 목적을 위해 홀로코스트를 들먹이지 말라”고 반발했으며 이 발언은 이스라엘에서 국민적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총리실은 “베네트 총리가 사과를 받아들였고, 홀로코스트에 대한 기억과 유대인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준 것에 푸틴에 감사를 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스라엘, 전쟁 후 푸틴 비판 동참 안해
푸틴 대통령의 사과 배경으로는 러시아와 서방의 일원인 이스라엘의 미묘한 관계가 주목을 받는다. 이스라엘은 러시아가 올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중재를 시도했지만 푸틴 대통령에 대해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는 비판에 직면해 왔다.

적성국 이란의 세력 확장을 견제하기 위해 시리아 등 중동에서 활동하는 데 러시아의 협조와 묵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란 게 일반적 관측이다.

그러나 최근 이런 기조가 바뀌었다.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 등 전쟁 참상이 계속 전해지며 이스라엘도 러시아군의 전쟁범죄 정황을 비판하고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보조를 같이하면서 양국관계에 긴장이 형성됐다. 이스라엘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및 민간 지원 강화를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라브로프 장관의 ‘히틀러 유대인설’은 그런 상황에 나와 양국관계를 급격히 악화할 변수라는 전망까지 제기됐다.

‘이스라엘마저 등돌릴라’ 서둘러 논란 진화
이런 상황 속에서 푸틴 대통령의 직접 사과는 외교적으로 고립되는 러시아가 이스라엘까지 등돌리는 상황을 서둘러 진화하려 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역내 활동에 러시아의 협조가 필요한 이스라엘로서도 갈등의 추가확대를 막으려고 했다는 분석도 뒤따른다.
백민경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