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시 공공의료에 6120억 투자…재난 대응 ‘서울형 공공병원’ 건립

서울시 공공의료에 6120억 투자…재난 대응 ‘서울형 공공병원’ 건립

이하영 기자
입력 2022-05-06 10:16
업데이트 2022-05-06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사각지대 없이 더 촘촘하게 취약계층 위한 공공의료 확충’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사각지대 없이 더 촘촘하게 취약계층 위한 공공의료 확충’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서울시가 취약계층까지 보듬을 수 있는 공공의료를 확충하고자 2026년까지 6120억원을 투자해 공공 서비스를 대폭 확대한다. 코로나19 확산과 같은 유사시 재난 대응 거점 공간이 될 ‘서울형 공공병원(가칭)’을 건립하는 등 시립 병원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공공의료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오 시장은 “지난 2년간 위기 상황을 극복하면서 공공의료의 가치를 되새기는 동시에 공공의료의 한계 또한 여실히 경험했다”며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공공의료 투자를 통해 새로운 공공의료를 준비해 나가면서 ‘건강특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서울 시내 전체 병상 중 공공병상은 10.3%에 불과하고, 인구 1000명당 공공병상 비율은 0.86%로 전국 평균(1.24%)보다도 낮다. 이런 까닭에 코로나19 확산 국면마다 중환자 병상 부족과 의료인력 부족 같은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고, 취약계층은 의료 공백에 놓여 왔다.

시는 우선 4000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서초구 원지동에 감염병 전문센터를 갖춘 600병상 규모의 서울형 공공 종합병원을 건립한다. 평상시에는 동남권 주민을 위한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감염병 등 재난 상황에서는 위기대응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 병원 내에는 민간 의료자원과 인력을 공유하는 ‘서울 재난의료대응센터(EOC)’도 설립·운영한다. 이를 통해 재난 대응에 동원된 민간의 인력과 자원에 대해 합당한 손실보상 기준을 마련해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장애환자 재활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서울시 최초의 ‘공공재활병원’도 건립한다. 공공재활병원은 200병상 규모로, 전문적인 통합재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2024년까지 서남권에는 ‘제2장애인치과병원’을 조성한다. 현재 성동구에서 이미 운영 중인 장애인치과병원에 이어 두번째 장애인 치과병원을 1200㎡ 규모로 건립할 계획이다.

기존 시립병원은 취약계층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강화한다. 보라매병원에는 고도 음압시설과 감염병 관련 특수 의료장비를 갖춘 ‘안심호흡기전문센터’를 조성한다. 서남병원은 중앙진료부 수술실·심혈관센터·신경외과 등을 확대한다. 은평병원은 정신질환자를 위한 외래 중심 병원으로 전환해 ‘정신질환자 병원’으로 특화한다. 시는 여러 시설에 나뉘어진 정신건강기관을 은평병원으로 이전·통합해 ‘서울형 통합정신건강센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서북병원은 결핵·노인 전문에서 결핵 및 치매환자 특화병원으로 거듭난다. 북부병원은 서울형 노인 전문 재활요양병원으로 특화해 호스피스와 간호간병 통합 서비스를 강화한다. 동부병원은 노숙인, 취약계층 투석환자 등 취약계층 맞춤형 의료 서비스 기능을 확대한다. 민간병원이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면 서울시가 그에 부합하는 인센티브를 주는 ‘서울형 병원 인센티브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이하영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