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보틀벙커’ 매출 500% 껑충… 국산 1호 와인 영광 찾을까

롯데 ‘보틀벙커’ 매출 500% 껑충… 국산 1호 와인 영광 찾을까

심현희 기자
입력 2022-05-05 20:26
업데이트 2022-05-06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프라인 주류 매장 3개점 오픈
롯데칠성 프랑스 포도밭 구매 고려

이미지 확대
서울 송파구 보틀벙커 제타플렉스점에 입장하기 위해 손님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는 모습. 롯데마트 제공
서울 송파구 보틀벙커 제타플렉스점에 입장하기 위해 손님들이 줄을 서서 대기하고 있는 모습.
롯데마트 제공
“‘마주앙’의 롯데는 신세계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와인 시장에서 롯데가 신세계를 맹추격하고 있다.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주류편집매장인 ‘보틀벙커’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롯데가 시장을 선점한 신세계를 누르고 국산 1호 와인인 ‘마주앙’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5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 송파구 잠실에 1호점을 낸 이후 현재 전국 3개점(제타플레스잠실점·창원중앙점·상무점)으로 확대한 보틀벙커의 월평균 매출이 500% 증가했다. 보틀벙커가 입점한 점포의 전체 주류 매출액도 6배 이상 늘어났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새 매장을 열 때마다 ‘오픈런’ 현상이 발생했다”면서 “보틀벙커가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보틀벙커뿐만 아니라 롯데의 유통 계열사들은 최근 와인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KT 강남점’ 한 층을 와인 특화 매장인 ‘와인 스튜디오’로 개조했고, 롯데호텔 서울은 지난해 12월 메인타워 1층 로비에 와인숍을 열었다. 롯데칠성음료는 아예 프랑스 현지 포도밭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는 코로나19 기간 홈술 열풍으로 국내 와인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상황에서 일찌감치 와인 사업을 확장한 신세계에 주도권을 내준 것이 뼈아프다. 신세계의 오프라인 주류 편집매장인 와인앤모어는 이미 전국에 44개의 매장이 있고, 롯데칠성음료 주류부문의 와인 수입 매출은 업계 1위인 신세계L&B의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업계에선 신세계가 인수한 미국 나파밸리 와이너리에 대해서도 “롯데도 해외 와이너리 인수를 검토하고 있었으나 머뭇거리다 신세계에 빼앗겼다”는 말도 나온다.

현재는 뒤처졌지만 와인 사업의 ‘원조’로 치면 롯데가 신세계에 앞선다. 2008년 두산주류를 인수한 롯데는 1977년 출시된 최장수 국산 와인 ‘마주앙’을 생산하고 있으며 여전히 탄탄한 입지를 자랑한다. 와인 비즈니스의 노하우를 신세계보다 먼저 쌓았음에도 전략 부재로 정작 황금기에 후발주자가 돼 버렸다는 비판이 나오는 지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는 자존심을 회복하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2022-05-06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