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1회용컵 보증금 제도 시행… 모바일 앱 통해 300원씩 받는다

새달 1회용컵 보증금 제도 시행… 모바일 앱 통해 300원씩 받는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05 22:32
업데이트 2022-05-06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적립하거나 현금 환급도 가능

자원순환보증금 앱
자원순환보증금 앱
다음달 10일 1회용컵 보증금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전국에 매장이 100개 이상인 카페나 패스트푸드 등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1회용컵 1개당 보증금 300원씩을 내야 한다. 대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자원순환보증금’을 통해 가까운 반환장소를 찾아 1회용 컵을 반납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환경부는 5일 서울 중구 이디야커피 IBK본점에서 이러한 절차를 소개하는 공개 시연회를 6일 연다고 밝혔다. 보증금은 브랜드와 상관없이 이 제도에 참여하는 판매처에서 반환해 준다. 자원순환보증금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는 이달 중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앱에 보증금을 적립하거나, 현금으로 돌려받는 방법도 있다.

매장 직원을 거치지 않고 매장에 설치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카메라에 자신의 ‘자원순환보증금’ 앱 바코드와 1회용컵 바코드를 인식시키는 방법으로 직접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도 있다.

환경부는 다음달 9일까지 희망하는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시범사업 기간에는 보증금 300원이 제품 가격에 부과되지 않지만, 1회용컵을 반납하면 앱을 통해 200원을 받을 수 있다. 세종시 이디야커피 어진동점, 던킨 세종정부청사점, 크리스피크림도넛 세종청사점, 투썸플레이스 세종어진점 등 매장 4곳이 시범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홍동곤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새로 개발한 모바일 앱을 통해 1회용 컵 반납과 보증금 반환에 따른 소비자 불편과 매장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2022-05-06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