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기정통부 “데이터바우처 지원해 사회문제 해결”

과기정통부 “데이터바우처 지원해 사회문제 해결”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5-05 15:24
업데이트 2022-05-05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졸음운전 방지 웨어러블·AI 수어 통역 솔루션 등 선정
1241억원 들여 2680건 지원… 평균 3.9대 1 경쟁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올해 1241억원을 들여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데이터바우처 2680건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 공모 접수는 1만 466건으로 지난해(6179건)보다 69.5% 증가했다. 평균경쟁률 3.9대 1을 뚫은 기업들이 지원 대상이 됐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기업이나 기관에 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및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로 4년째에 접어든 이 사업은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중소기업의 데이터 활용 저변을 확대하고 데이터 산업 발전을 촉진함은 물론 사회현안 문제 해결이나 국민안전 및 편익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해엔 ‘영유아 감염병 및 기타 질병 조기진단 챗봇 개발을 위한 데이터 구축 및 가공’, ‘청정 해양환경 보전을 위한 지능형 해양쓰레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의 사회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올해에는 ‘운전자 졸음식별 및 졸음방지 웨어러블 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반 수어 통역 솔루션’, ‘AI 기반 중고차 상태 자동 검수 솔루션’ 등의 과제가 선정되었다.

과기정통부 류제명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들의 데이터 활용 수요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고, 지역·청년 기업들의 참여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면서 “데이터가 경제성장과 사회혁신의 원동력이 되는 만큼 중소기업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기반 혁신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희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