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싸’도 “아싸!” 외치게 만든 ‘아싸’

‘아싸’도 “아싸!” 외치게 만든 ‘아싸’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5-04 19:48
업데이트 2022-05-05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팀 버튼 특별전 DDP에서 개최

가위손 등 작품 초기 구상 전시
독창적 캐릭터 탄생 과정 선봬
“언어 대신 그림으로 감정 표현
내 작품, 어린이에게 영감 주길 ”

이미지 확대
서울 동대문구 DDP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전 ‘더 월드 오브 팀 버튼’에서는 팀 버튼 감독이 펼치는 환상적인 세계관의 기원을 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 악몽’같은 유명한 영화의 스토리보드가 돋보인다. 지엔씨미디어 제공
서울 동대문구 DDP에서 열리고 있는 특별전 ‘더 월드 오브 팀 버튼’에서는 팀 버튼 감독이 펼치는 환상적인 세계관의 기원을 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 악몽’같은 유명한 영화의 스토리보드가 돋보인다.
지엔씨미디어 제공
“어린이는 세상 모든 것을 신기하고 새롭게 바라보죠. 그런 특별하고 강렬한 시각을 어른이 되어서도 계속 갖고 있는 게 중요합니다.”

누구보다 환상적인 세계를 그려 내지만 누구보다 고독한 천재, 그로테스크함으로 완전히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선구자, ‘아싸’(아웃사이더)도 주류가 될 수 있음을 스스로 증명한 예술가….
이미지 확대
‘굴 소년의 우울한 죽음’.  지엔씨미디어 제공
‘굴 소년의 우울한 죽음’. 지엔씨미디어 제공
세계적인 영화 제작자이자 예술가 팀 버튼의 창작 원천을 엿볼 수 있는 전시가 서울 동대문구 DDP에서 열리고 있다. 특별전 ‘더 월드 오브 팀 버튼’은 그의 50년간의 발자취가 담긴 기록을 망라한다. ‘비틀쥬스’부터 ‘크리스마스 악몽’, ‘유령신부’, ‘가위손’, ‘찰리와 초콜릿 공장’ 등 수많은 작품의 드로잉과 스토리보드, 대본 520여점이 공개된다. 노트와 스케치, 식당 냅킨에 남긴 그림과 메모, 영화 콘셉트 드로잉 등을 찬찬히 훑어 나가면 캐릭터와 이야기가 그의 머릿속에서 어떻게 그려지고 있었는지 살필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빈센트’.  지엔씨미디어 제공
‘빈센트’. 지엔씨미디어 제공
팀 버튼은 몽환적이고 기괴하지만 독창적인 작품으로 전 세계에서 두터운 팬층을 거느리고 있다. 그만의 스타일, 세계관을 뜻하는 ‘버트네스크’(Burtonesque)라는 말까지 생길 정도다. 2012년 서울에서 열린 기획전 이후 10년 만에 한국을 찾은 팀 버튼은 기자들과 만나 “어릴 때 언어 구사력이 좋은 편이 아니었다. 하고 싶은 얘기를 그림으로 그리는 게 더 쉬웠다”고 돌아봤다.
이미지 확대
‘로미오와 줄리엣’스케치가 전시됐다. 캔버스에 그린 회화. 지엔씨미디어 제공
‘로미오와 줄리엣’스케치가 전시됐다. 캔버스에 그린 회화.
지엔씨미디어 제공
어린 시절 공동묘지를 자주 찾는 등 독특하고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혼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는 건 유명한 일화다. 그는 “나는 여전히 ‘E’(외향형) 특성이 있는 ‘I’(내향형)”이라며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게 당연하다. 내향적 아이들도 그림이나 음악으로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분출해야 한다. 거기서 창의력이 나온다”고 말했다.

‘오해받는 낙오자’는 그의 작품을 관통하는 주요 키워드 중 하나다. 잭 스켈링턴(‘크리스마스 악몽’), 에드워드(‘가위손’), 스파키(‘프랑켄위니’) 등 어딘가 괴상하지만 동정심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는 소외된 자들의 것이다. 사회에서 남들과 조금 다르다는 이유로 쉽게 손가락질받는 외톨이들에게 그의 작품은 ‘혼자가 아니다’라는 잔잔한 위로를 안긴다.
이미지 확대
‘마지막으로 남은 종족’에선 팀 버튼 감독의 시그니처 같은 나선형 무늬가 돋보인다.  지엔씨미디어 제공
‘마지막으로 남은 종족’에선 팀 버튼 감독의 시그니처 같은 나선형 무늬가 돋보인다. 지엔씨미디어 제공
전시장의 마지막 섹션에선 팀 버튼이 그림을 그리고 신작을 구상하는 작업실을 그대로 재현했다. 곧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넷플릭스에서 공개되는 ‘웬스데이’ 등 최근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는 그림들이 메모보드에 붙어 있다.
이미지 확대
세계적인 영화 제작자 겸 예술가 팀 버튼. ⓒTim Burton
세계적인 영화 제작자 겸 예술가 팀 버튼.
ⓒTim Burton
팀 버튼은 “스스로 그렇게 위대한 예술가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내 전시가 아이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고 했다.

“어린이들이 즐기면 좋겠어요. 이번 전시가 ‘나도 그릴 수 있겠다’, ‘나도 그려 보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전시는 오는 9월 12일까지.



김정화 기자
2022-05-05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