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영학 “곽상도 ‘많이 벌었으면 나눠야지’ 말해”

정영학 “곽상도 ‘많이 벌었으면 나눠야지’ 말해”

진선민 기자
입력 2022-05-04 20:44
업데이트 2022-05-05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장동 재판서 곽 발언 내용 증언
“‘삼수갑산 가도 할 건 해야’ 들어”
곽 측 “그런 표현 안 쓴다” 부인

대장동 개발사업을 설계한 정영학 회계사가 곽상도 전 의원이 “돈을 많이 벌었으면 나눠 줘야 한다”는 말을 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사업 추진 무렵 곽 전 의원의 사무실로 찾아가 계획을 설명하자 “삼수갑산 가더라도 할 건 해야지”라며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고도 했다.

정 회계사는 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 이준철) 심리로 열린 곽 전 의원과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 남욱 변호사의 뇌물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렇게 말했다. 지난달 27일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이날 증인신문에서는 변호인의 반대신문이 주를 이뤘다.

변호인은 정 회계사에게 “2018년 하반기 식사 자리에서 김만배가 ‘사업이 잘돼서 회사에 돈을 많이 써야 한다’고 하자 곽상도가 ‘돈을 많이 벌었으면 나눠 줘야 한다’고 말해 ‘회삿돈을 어떻게 그냥 주냐’고 (김만배와 곽상도가) 대립하다가 분위기가 이상해져서 남욱과 밖으로 나왔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이에 정 회계사는 “그렇다”고 답했다.

정 회계사는 대장동 사업이 추진되던 2015년 2월에도 곽 전 의원을 두 차례 찾아갔다고 증언했다. 당시 정 회계사가 사업의 위험성을 언급하자 곽 전 의원은 “삼수갑산에 가더라도 할 건 해야지”라고 격려했다고 한다. 삼수갑산은 발길이 닿기 어려운 오지를 뜻하는 말이다. 이에 변호인이 “곽상도는 삼수갑산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진술 내용이 사실인지 재차 추궁하자 정 회계사는 “제가 회계사여서 한문이 약해 인터넷에 뜻까지 찾아봤다”고 말했다. 곽 전 의원 변호인은 김씨가 곽 전 의원이 다툰 날로 지목된 2018년 11월 19일 곽 전 의원의 신용카드로 서초구 다른 식당에서 결제한 기록과 주차장에 차를 댄 기록을 공개하면서 정 회계사 증언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곽 전 의원은 화천대유의 컨소시엄 무산 위기를 막고 사업에 도움을 준 대가로 아들 병채씨의 퇴직금 명목으로 지난해 4월 50억원(실수령액 25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20대 총선 전후인 2016년 3~4월 남 변호사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진선민 기자
2022-05-0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