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청와대 관람 예약 취소당했습니다”

[단독] “청와대 관람 예약 취소당했습니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04 18:00
업데이트 2022-05-05 02: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10일 이후 관람건 자동 취소”
새 정부 접수 하루 뒤 문자 통보
현 정부도 인수위도 ‘나몰라라’
“정권 바뀌면 국민 바뀌나” 분통

청와대. 서울신문 DB
청와대. 서울신문 DB
“문자가 온 줄 모르고 그냥 지나쳤으면 관람 당일 청와대에 갔다가 헛걸음만 할 뻔했습니다.”

직장인 A씨는 지난달 29일 오후 4시 50분 처음 보는 전화번호가 발신자로 찍힌 문자메시지를 당일 밤늦게 보게 됐다. ‘차기 정부의 청와대 개방으로 5월 10일 이후 관람 신청건이 자동 취소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라는 내용이었다. A씨는 어렵게 남은 한 자리를 보고 6월로 청와대 관람을 예약해 놨는데 예약이 없었던 일이 됐다는 얘기였다

4일 서울신문 취재에 따르면 이 메시지는 청와대 민원실 명의로 보낸 문자메시지로, 청와대 관람 신청자들에게 당일 일괄로 발송됐다. 해당 메시지는 또 ‘5월 10일 이후의 관람과 관련해 아래 홈페이지에서 문의 및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청와대 관람 신청 페이지 ‘청와대, 국민 품으로’ 링크가 첨부됐다. ‘청와대, 국민 품으로’ 홈페이지는 청와대 민원실이 문자메시지를 보내기 하루 전부터 새로운 청와대 관람 신청을 받기 시작한 상태였다.

기존 청와대 견학 프로그램은 춘추문과 녹지원, 수궁터, 영빈관 등 청와대 내부를 1시간 정도 둘러보는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는 11~200명 이하 규모 인원도 단체 관람이 가능해 학생들의 야외 활동 프로그램으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새 정부가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이전하고 청와대를 개방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존에 청와대 관람을 예약했던 시민들은 일방적으로 관람 취소 통보를 받는 피해를 입게 됐다.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5월에 관람 날짜를 잡았는데, 갑자기 취소 문자를 받았다며 “취소당했다”는 불만성 글이 올라왔고, 해당 글에는 기존에 신청한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없다는 댓글 등이 달렸다.

현재 청와대도,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청와대 개방을 준비하는 인수위도 이와 관련해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입장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윤석열 정부의 청와대 개방은 기존 ‘관람’ 형태의 개방과 다른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한 정치권 인사는 “청와대 개방 결정 이전에 신청한 사람들의 예약도 유효한 것으로 인정해 주는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없었는지, 당국이 너무 행정편의주의적으로 일하는 것 같다”며 “정권이 바뀐다고 국민까지 바뀌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인수위에 따르면 청와대 관람 인원은 현재 일일 최대 1500명 수준이지만, 향후 완전 개방으로 일일 최대 3만 9000명 수준으로 늘어나게 된다.
안석 기자
2022-05-05 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