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전승절 전면전 선포설에 “말도 안 돼”…“교황·푸틴 회동은 미합의”(종합)

러, 전승절 전면전 선포설에 “말도 안 돼”…“교황·푸틴 회동은 미합의”(종합)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04 20:42
업데이트 2022-05-04 2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리우폴 아조우스탈 재공격설 부인
EU 6차 제재안엔 “제재는 양날의 칼”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푸틴
생각에 잠긴 푸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러시아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열린 ‘기회의 땅 감독 위원회’ 회의를 주재하는 도중 위쪽을 바라보고 있다. 2022.4.20 타스 연합뉴스
러시아가 제2차 세계대전 승전기념일(전승절)인 오는 9일에 맞춰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할 것이란 일각의 관측에 대해 부인하고 나섰다. 프란치스코 교황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러시아는 합의가 안됐다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대통령실)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전승절에 우크라이나 침공 과정에서 고수해온 ‘특수군사작전’이라는 용어를 버리고 전면전을 선언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이 나오자 “터무니 없다”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그런 말들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 사실이 아니며 말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지난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석 달째로 접어들고 있지만 러시아는 국내적으로 이를 ‘전쟁’이 아닌 ‘특수군사작전’으로 규정하고 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교황과 푸틴 대통령의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회담 개최에 대한 합의가 안 됐다”고 밝혔다.

교황은 전날 이탈리아 일간 ‘코리에레델라세라’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을 위해 푸틴 대통령과 모스크바 회동을 추진했다며 “푸틴 대통령에게 메시지를 보냈으나 아직 답을 받지 못했다”고 말한 바 있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남부 마리우폴 최후 항전지인 아조우스탈 제철소를 재차 공격하기 시작했다는 우크라이나의 주장에 대해서는 “최고 통수권자가 공개적으로 공격 중단 명령을 내렸으며 습격은 없다”고 부인했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아조우스탈을 공격하는 대신 “파리 한 마리도 통과하지 못하도록 봉쇄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페스코프 대변인은 유럽연합(EU)의 러시아 원유와 석유제품 금수 등을 담은 대러시아 6차 제재안에 대해 “상황을 지켜보고 있으며 다양한 옵션을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서방의 제재로 유럽 시민들의 비용이 많이 증가할 것”이라며 “제재는 양날의 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