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안위, “월성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외부 유출 확인되지 않아”

원안위, “월성원전 부지 내 삼중수소 검출…외부 유출 확인되지 않아”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5-04 17:47
업데이트 2022-05-04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 2차 조사 경과

경북 경주의 월성원전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저장조(SFB) 구조체의 내부 균열 등이 확인됐지만 원전 부지 외부로의 유의미한 삼중수소 유출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 경주의 월성원전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저장조(SFB) 구조체의 내부 균열 등이 확인됐지만 원전 부지 외부로의 유의미한 삼중수소 유출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지 내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월성원전. 연합뉴스
경북 경주의 월성원전 부지 내 사용후핵연료 저장조(SFB) 구조체의 내부 균열 등이 확인됐지만 원전 부지 외부로의 유의미한 삼중수소 유출은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지 내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된 월성원전. 연합뉴스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4일 월성원전 삼중수소 민간조사단과 현안소통협의회가 실시한 삼중수소 제2차 조사 경과를 발표했다. 원안위는 지난해 3월부터 월성원전 부지 내 고농도 삼중수소 검출과 관련해 조사단과 소통협의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사단은 지난해 9월 1차 조사결과에서 월성원전 부지 내 SFB 주변 토양과 물 시료에서 방사선핵종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한 2차 조사에서는 터빈갤러리 내 바닥 침전물에서 감마핵종이 검출된 원인으로 월성원전 1호기 폐수지 저장탱크(SRT) 누설탐지관의 누설수를 지목했다. SRT는 방사성물질을 흡착해 제거하는 수지를 모아놓는 시설로 총 3개의 탱크로 구성되며, 누설에 대비해 탱크 하부에 누설수의 흐름을 유도하는 공간이 설치돼 있다.

조사단은 집중호우 때 지하수위가 상승하며 터빈갤러리 측면의 빗물유입구를 통해 누설수로 오염된 지하수와 토사가 유입된 후 확산한 것으로 분석했다. 조사단은 “누설수 중 일부가 지하로 유출됐을 것으로 추정됐지만 직접 확인되지 않아 추가 조사공을 굴착하고 추적자 시험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2019년 5월 WS-2 관측정 지하수에서 높은 수준의 삼중수소농도(2만 8200Bq/ℓ)가 나타났던 원인도 1호기 SRT 누설수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했다. SRT와 가까운 5번 배수공에서는 지난해 12월 27일 ℓ당 383만Bq의 삼중수소가 확인된 적이 있고, SRT와 멀어질수록 농도는 급격히 감소한 점을 근거로 판단했다.

조사단은 또 월성 1∼4호기 SFB 바닥부 에폭시라이너의 부풀음과 표면 균열, 1호기 SFB 남측 외부 슬래브의 보수 부위의 누수도 확인됐다. SFB 벽체 내부 균열로 철근이 장기간 수분에 노출돼 부식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봤다.

조사단은 “지난해 8월 이후 조사결과에서 지하수를 통한 부지 외부로의 유의미한 삼중수소 유출은 확인되지 않았다”면서도 “연말까지 지하수를 통한 방사성물질의 외부환경 유출 여부 및 가능성을 파악하고 5월 중 부지 내 추가 시추공을 굴착해 주요 유동경로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