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부산엑스포 유치에 힘싣는 재계..민간위원장 맡은 최태원 “유치 성사 의지 강해”

尹 부산엑스포 유치에 힘싣는 재계..민간위원장 맡은 최태원 “유치 성사 의지 강해”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5-04 17:12
업데이트 2022-05-04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수위, 경제계 중심 유치 민간위원회 신설
10대 그룹 포함 기업들도 유치 활동 참여키로

손 맞잡은 충암고 입학 동창
손 맞잡은 충암고 입학 동창 윤석열(왼쪽)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22일 오전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대회’에 참석해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재계가 오는 10일 출범할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선정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힘을 싣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경제계 중심의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를 신설하고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위원장을 맡는다고 4일 밝혔다. 인수위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태스크포스(TF) 팀장인 이헌승 의원은 “10대 그룹을 포함한 기업들도 곧 출범할 정부 유치위원회와 함께 유치 활동에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이번 부산엑스포 유치 협력이 새 정부와의 교점을 넓히면서도 민·관협력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최 회장이 부산엑스포 유치를 성사시키겠다는 의지가 강하다”며 “유치 지원 민간위원장을 맡으면서 경제외교를 가동해 각국 정부의 지지를 얻어내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요 그룹들은 부산엑스포가 ‘적자형 이벤트’인 올림픽과 달리 61조원에 이르는 경제 효과가 기대되는 세계 3대 국제 행사인 만큼 정부와 ‘원팀’을 이뤄 총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한 4대 그룹 임원은 “부산엑스포는 부산 지역 경제뿐 아니라 국가 경제 성장을 이끌 수 있는 행사인 데다, 기업들도 세계적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투자 효과도 이어지는 등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각 기업의 역량과 장점을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지금처럼 세계적으로 경제 안보가 중요해진 시점에는 민·관협력 측면에서도 정부와 기업이 하나의 플레이어로 움직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간 부문에서 최 회장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은 데 대한 기대감도 나온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최 회장은 그간 2세대 경영인들이 일선에서 후퇴한 가운데 재계 주요 그룹들 사이에서 좌장 역할을 해 온 만큼 기업들의 협조와 소통을 원활히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윤 정부에서도 SK 회장으로서뿐 아니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으로서 그의 해외 네트워킹 역량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차원에서 민간위원장을 맡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서린·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