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종섭 “대통령 집무실·국방부 이전, 군사대비태세 문제 없는 것 확인”

이종섭 “대통령 집무실·국방부 이전, 군사대비태세 문제 없는 것 확인”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5-04 13:44
업데이트 2022-05-04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종섭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2. 5. 4 정연호 기자
이종섭 국방부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2. 5. 4 정연호 기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국방부 등 이전 작업에 따른 군사대비태세에 대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4일 이 후보자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방안보 문제 발생 가능성을 지적하자 “여러 가지 번거로움과 혼란스러움, 많은 불편함이 있다”면서도 “군사적으로 보면 대비태세에 별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같은당 김병기 의원이 ‘군사대비태세에 문제가 없는지’ 등 질문을 거듭해도 “그렇다”고 확인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라 수도방위사령부의 재배치가 이뤄지는지에 관한 기 의원의 질문에 이 후보자는 “주둔지를 이전하는 것은 아니고 다만 근무지로 일부 이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용산 일대 고층 건물에 대공포를 추가 설치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방공작전 관련해서 변화가 있는 것은 대(對)드론체계만 일부 조정이 있고 나머지는 다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주변 최고층 건물 옥상에도 추가 대공포를 설치할 필요성은 없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경호·보안, 국방안보의 문제를 서울시민의 불편 없이 처리하겠다고 확답해달라는 기 의원의 반복된 요구에 “알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국방부 지하에 설치하는 위기관리센터는 10일 이후에 정상 가동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 청사관리본부장은 최근 국방위원회의 현장 방문에서 국방부 지하 위기관리센터가 완전히 가동할 수 있을 때까지 현재 청와대위기관리센터를 동시에 운영하겠다고 설명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