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러軍, 우크라 남성·소년에게도 성범죄… 빙산의 일각”

유엔 “러軍, 우크라 남성·소년에게도 성범죄… 빙산의 일각”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5-04 10:50
업데이트 2022-05-04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軍 성폭력 남녀노소 가리지 않아 … 심리전 수단으로 이용”

이미지 확대
우크라 부차 학살 현장 방문한 EU집행위원장
우크라 부차 학살 현장 방문한 EU집행위원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가운데)가 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키예프) 인근 부차의 민간인 학살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2022.4.10 부차 AP 연합뉴스
집단 학살과 고문, 성폭력 등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을 상대로 전쟁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러시아군이 남성과 소년을 상대로도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폭로가 나왔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프라밀라 패튼 ‘분쟁하 성폭력’ 유엔 사무총장 특별대표는 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올라 스테파니시나 유럽통합 담당 부총리와 가진 합동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에서 발생한 남성과 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범죄에 대한 검증되지 않은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패튼 특별대표는 “남성 성폭력 생존자들이 범죄를 신고하는 것은 특히 어려울 수 있다”면서 “모든 피해자들이 신고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조사 중인 수십 건의 성폭력 사건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면서 “오늘의 서류는 내일의 기소장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러시아군의 전쟁범죄를 조사하고 있는 이리나 베네딕토바 우크라이나 검찰총장도 이날 키이우 인근 소도시 이르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러시아군에 의한 성폭력 신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베네딕토바 검찰총장은 “성폭력은 우크라이나 시민사회를 겁주고 항복하게 하려는 것”이라면서 러시아군이 성폭력을 전쟁의 전략으로 이용했다고 비판했다.

키이우 인근 부차와 이르핀 등 소도시에서는 러시아군이 퇴각한 뒤 잔혹한 성폭력 범죄들의 사례가 드러났다. 류드밀라 데니소바 우크라이나 인권 옴부즈만은 부차에서 여성 25명이 지하실에 감금된 채 집단 성폭행을 당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들 지역에서 시신을 검시한 법의학자들이 총살당한 여성들의 시신에서 숨지기 전 성폭행을 당한 증거를 확인하기도 했다.

패튼 특별대표는 이번 전쟁에서 우크라이나인들이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성폭력을 겪고 있다는 우려에 우크라이나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패튼 특별대표는 “세계가 너무 오랜 기간동안 성폭력을 값싸고 효과적인 무기로 허용해왔다”면서 “이들 범죄에 대한 무관용과 일관된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어떤 노력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크라이나 검찰은 수천 건의 전쟁범죄 사건들을 수사하고 있으며 성폭행 혐의로 기소된 한 러시아군에게 체포영장을 발부하기도 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