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민 “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행정서비스” 이종호 “과학기술 시스템 민간주도 전환할 것”

이상민 “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행정서비스” 이종호 “과학기술 시스템 민간주도 전환할 것”

입력 2022-05-04 01:24
업데이트 2022-05-04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안·과기부 장관 후보 인사청문

이미지 확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 정부 조직과 인력 효율화를 핵심 과제로 제시했다.

●이상민 ‘딸 인턴3관왕’ 의혹 부인

이 후보자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각종 행정서비스를 한곳에서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해 선제적, 맞춤형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조직 진단·재배치를 통해 정부의 조직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불필요한 위원회는 정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초광역 메가시티, 강소도시, 인구감소지역 등 지역 상황에 맞는 지역 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딸이 고교시절 이 후보자가 있던 법무법인에서 인턴으로 일한 것을 포함해 국회의원실, 외국계 제약사 등에서 인턴 활동을 해 동료들 사이에서 ‘인턴 3관왕’으로 불렸다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어머니가 실거주하는 일산 아파트에 공시가보다 높은 2억원의 근저당권을 설정한 것을 놓고도 자신의 누나들이 집을 처분할 위험이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미지 확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여야, 이종호 청문보고서 채택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과학기술 시스템을 민간 주도로 전환하고, 임무지향형·문제해결형 연구개발 체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어 “반도체·인공지능·우주·바이오 등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전략적 투자를 강화하고 기초연구는 최대한 자율과 창의를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재산형성 과정과 증여세 탈루 의혹에 대해선 “법과 규정, 절차를 다 지켰다”고 해명했다. 인사청문회를 마친 뒤 여야는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강국진 기자
2022-05-0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