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유산 ‘백제 고분’ 새로 나왔다… 추가 매장 흔적도 뚜렷

세계유산 ‘백제 고분’ 새로 나왔다… 추가 매장 흔적도 뚜렷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5-03 16:12
업데이트 2022-05-03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여 왕릉원 동고분군 6호분 석실 전경. 문화재청 제공
부여 왕릉원 동고분군 6호분 석실 전경. 문화재청 제공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백제 고분이 추가로 발견됐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새로 발견된 고분이 축조 당시 모습이 잘 남아 있어 중요한 사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문화재청은 3일 “부여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부여 왕릉원 동고분군 발굴조사’에서 백제 고분의 축조 방법을 파악할 수 있는 고분 2기가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충남 부여군 부여읍 능산리 산15-1번지 일대에서 4일 오후 2시 발굴현장을 공개한다.

부여 왕릉원은 일제강점기인 1915년, 1917년, 1938년에 조사가 이루어졌다. 조사구역인 동고분군에서도 5기의 고분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새로운 고분 1기(6호분)를 추가로 발견했고, 일제강점기에 확인됐던 고분 1기(1호분)의 실체도 재확인했다.
부여 왕릉원 항공사진. 문화재청 제공
부여 왕릉원 항공사진. 문화재청 제공
조사된 고분은 원형의 봉분과 지하에 매장주체부를 둔 굴식돌방무덤(무덤 옆으로 통로를 내어 돌방으로 내부를 만든 구조)으로, 봉분은 지름 20m 정도이고 외부에는 경계석렬이 있다. 고분 외곽의 사면부 하단에는 2단의 축대도 설치해 묘역이 조성됐다. 돌방무덤 앞의 무덤길은 두 차례에 걸쳐 조성돼 추가 매장의 흔적도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발견된 6호분은 고분 축조 당시의 모습이 잘 남아 있어 백제 사비기 왕릉급 고분의 조성과정과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서 기대감이 크다. 특히 봉분 내 추가 매장 흔적은 부여 왕릉원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것으로 왕릉급 고분의 매장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부여 왕릉원 동고분군 6호분 발굴조사 전경. 문화재청 제공
부여 왕릉원 동고분군 6호분 발굴조사 전경. 문화재청 제공
일제강점기에 조사됐던 1호분은 이번에 재조사를 통해 구분의 위치와 규모가 명확히 확인됐다. 조사 과정에서 고분 조성 전에 땅을 반반하게 고른 후 쌓아올린 봉분과 돌방무덤 앞에 매장을 위해 길게 조성된 무덤길도 새롭게 확인할 수 있었다.

문화재청 백제왕도핵심유적보존관리사업추진단과 부여군은 이번 발굴조사 성과를 바탕으로 부여 왕릉원 동고분군의 정비와 관리방안을 수립하는 한편 백제 사비기 장례문화의 실체를 파악할 예정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