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헝가리 총리, 교황에 “러, 5월 9일 전쟁 끝낼 계획”

헝가리 총리, 교황에 “러, 5월 9일 전쟁 끝낼 계획”

손지민 기자
입력 2022-05-03 15:49
업데이트 2022-05-03 15: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황 “모스크바에서 푸틴 만나고 싶어”

교황 “순교의 도시 부차에서 온 국기”
교황 “순교의 도시 부차에서 온 국기” 프란치스코 교황이 6일(현지시간) 바티칸에서 러시아의 민간인 학살을 규탄한 뒤 시커멓게 변한 우크라이나 국기를 들어 보이며 “순교의 도시 부차에서 온 국기”라고 소개했다.
바티칸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가 오는 9일 제2차 세계대전 승전 기념일(전승절)에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낼 계획을 하고 있다고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가 전했다고 프란치스코 교황이 밝혔다.

교황은 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일간 코리에레델라세라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그(오르반 총리)를 만났을 때 그는 러시아가 5월 9일에 모든 것을 끝낼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며 “이것이 사실이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어 “현재 (러시아는) 돈바스뿐만 아니라 크림반도, 오데사, 우크라이나 흑해 항구까지 없애고 있다“면서 ”난 비관적이지만 우린 전쟁을 멈추기 위해 모든 걸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황은 러시아 모스크바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며 전쟁 종식을 위한 평화 중재자 역할에 직접 나서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그는 “푸틴이 전쟁을 멈추지 않는다면 난 모스크바에서 그를 만나고 싶다”면서 “지금 나는 키이우(우크라이나 수도)에는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방에선 러시아가 오는 9일 전승절에 ‘승리’를 선언하고 전쟁을 끝내기 위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등에 총공세를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5월 9일은 러시아가 나치의 항복을 받아내 2차 대전 승리를 선언한 날로, 매년 모스크바에서는 이날 전승을 기념하는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오르반 총리는 유럽연합(EU) 지도자 중 친푸틴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물로 지난달 21일 바티칸시국을 찾아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났다.

앞서 오르반 총리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전인 2월 1일 모스크바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를 포함한 국제 현안과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그는 지난달 6일에도 푸틴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우크라이나 사태를 풀기 위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정상회담을 부다페스트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손지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