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각 위에 직급 없다”…LG전자, 조직문화 혁신 추진

“생각 위에 직급 없다”…LG전자, 조직문화 혁신 추진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5-03 11:01
업데이트 2022-05-03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전자, 온라인 REINVENT Day 진행

“생각 위에 직급을 올려놓지 말자. 회의실은 정답을 말하는 곳이 아닌 생각을 말하는 곳.”

지난해 12월 취임 후 임직원과 소통 강화에 나선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3일 온라인으로 임직원들을 만나는 ‘리인벤트 데이’(REINVENT Day) 시간을 갖고 조직문화 혁신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LG전자는 구성원 스스로가 즐거운 변화를 만들어 가고 새로운 LG전자를 재가동하자는 의미를 담은 ‘리인벤팅 LG전자’를 추진하고 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 LG전자 제공
조주완 LG전자 사장. LG전자 제공
LG전자가 이번 가이드라인 마련에 앞서 지난 2월부터 진행한 내부 설문조사에서는 ‘소통의 어려움’, ‘보고를 위한 보고’, ‘느린 실행력’ 등의 조직문화 개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구체적으로 “우리 회사는 엉덩이가 큰 공룡처럼 앉아있다”, “위로 갈수록 잘 듣지 않는 것 같아 소통이 어렵다”, “일주일 내내 회의용 보고장 표만 만든적도 있다” 등의 고충 토로가 이어졌다.

이에 LG전자는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 변화를 이끌 8개 핵심가치(소통·민첩?도전?즐거움?신뢰?고객?미래준비?치열)를 토대로 11가지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소통과 즐거움을 위한 조직문화 가이드라인으로는 ‘꽉 막힌 소통은 LG전자 손상의 원인이 된다’, ‘생각 위에 직급을 올려놓지 말자’, ‘즐거움의 스위치를 켜야 잘 안다·잘 한다·자란다’ 등을 제시했다.

또 형식적인 보고는 줄이고 혁신을 위한 도전을 장려하기 위해 ‘보고의 군살은 빼고, 행동의 근육을 키우자’, ‘LG전자는 공룡이 아니다. 나비처럼 날아 벌처럼 쏜다’, ‘치열하게 논의하다 끈기있게 실행한다. 확실하게 앞서간다’ 등을 강조했다.
LG전자가 제시한 조직문화 혁신 11가지 가이드라인. LG전자 제공
LG전자가 제시한 조직문화 혁신 11가지 가이드라인. LG전자 제공
조 사장은 온라인 미팅에서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들은 강력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다”라면서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 민첩하고 즐거운 LG전자만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조 사장은 또 전 임직원들에게 보낸 ‘CEO 레터’를 통해서도 “바꿀 수 있는 것들 바꿔봅시다. 바꿀 수 없다고 생각한 것들도 바꿔봅시다. LG전자 새롭게 태어나봅시다”라며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실행을 거듭 독려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