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전장연 ‘오체투지‘ 지하철 탑승 “진심 알아달라”

[속보] 전장연 ‘오체투지‘ 지하철 탑승 “진심 알아달라”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5-03 09:51
업데이트 2022-05-03 0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9일 서울 종로구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이동권 예산 확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3.29 박윤슬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29일 서울 종로구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이동권 예산 확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03.29 박윤슬 기자
장애인 단체가 차기 정부의 장애인권리예산 마련을 요구하며 지하철 승강장에서 ‘오체투지’ 투쟁에 나섰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는 3일 오전 9시쯤부터 서울 종로구 3호선 경복궁역 승강장에서 오체투지 방식으로 기어서 지하철에 탑승했다. 참석자들은 3호선 동대입구역에서 하차할 예정이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탑승에 앞서 “기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 장애인의 상황인데 그걸 천민 대접하는 비장애인 중심 시민권리보장 현실을 저희가 어떻게 할 수 있겠나”라며 “진심을 알아주시라”고 호소했다.

전장연은 당분간 매일 오전 경복궁역과 동대입구역 간 오체투지 투쟁을 이어 갈 방침이다. 전장연은 지난달 21일에도 오체투지 방식으로 출근길 시위를 진행한 바 있다. 다만 휠체어를 타고 다수의 회원이 지하철에 오르는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는 이달 중순까지 중단한다.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는 전날 인사청문회에서 장애인 특별운송수단 운영을 국가 보조금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장연은 “장애인권리예산 보장과 장애인권리 4대 법률 제·개정 중 단 한가지, 특별교통수단 운영비에 대한 약속어음 하나 발행한 것뿐”이라고 지적했다.

박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5월 중 새 정부의 예산 기준선을 기재부가 각 부처에 내리게 된다. 그 기준선에 우리가 요구하는 장애인권리예산을 포함해 줄 것을 장관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인 예산을 확대·강화한다는 일반적인 이야기라도, 그것이 진심이라면 우리와 만나자”며 “소통과 신뢰 속에 약속어음이 부도수표가 되는 게 아닌, 실제 장애인권리예산으로 반영될 수 있기를 다시 한번 진심으로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장연은 오는 10일 대통령 취임식 이후에는 4호선 혜화역에서 삼각지역으로 이동하는 지하철 시위를 전개할 방침이다. 취임식 당일 오전에는 5호선 광화문역에서 여의도역으로 이동하는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