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불 피해 빨리 극복하고 도시재생사업에 집중”

“산불 피해 빨리 극복하고 도시재생사업에 집중”

조한종 기자
입력 2022-05-02 20:18
업데이트 2022-05-03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규언 동해시장의 시정 방향

이미지 확대
심규언 동해시장
심규언 동해시장
“지난 3월 일어난 대형 산불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 도시재생사업에 적극 나서겠습니다.”

심규언 동해시장은 2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산불 피해 회복과 도시재생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에 이어 대형 산불로 이중고를 겪는 소상공인과 시민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민생경제 일자리 안정화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소상공인 경영안정 지원 등 민생경제와 밀접한 6개 분야 42개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움츠러든 지역 상권의 활력을 최대한 끌어올릴 방침”이라며 “지역사랑상품권은 역대 최대 규모인 600억원으로 확대 발행하고, 모바일형 상품권을 출시해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지역 특색을 살린 도시재생사업에도 나섰다. 동호지구 바닷가 책방마을 도시재생사업과 묵호언덕빌딩촌지구 새뜰마을사업 등은 지난해 마쳤다. 올해는 도시재생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만큼 잠재 자원을 활용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발한지구, 삼화지구에 마도로스거리·창업혁신지원센터·스마트아로마치유농원 등 지역관광과 문화자원을 연계한 시설·공간 등을 조성한다. 송정지구는 도시재생 예비사업 공모에 선정돼 현재 지역 전통 막걸리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 진행 중이다.

또 심 시장은 “최근 머니투데이가 온라인 패널 등에 맡겨 공동 조사한 ‘2022 사회안전지수-살기좋은 지역’에서 주거환경 분야 전국 2위를 차지해 ‘살기 좋은 동해시’로 선정됐다”며 “전국 155개 지자체 가운데 녹지지역 면적이 가장 넓고, 미세먼지 불안감 등이 낮다는 이유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 시장은 “인구 10만명당 119 안전센터 수 등 안전 관련 인프라도 잘 갖춘 것으로 평가받았다”며 “일자리 창출에도 나서 동해·묵호항과 철도 시설을 바탕으로 기업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동해 조한종 기자
2022-05-03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