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친 전쟁, 개떡같은 군대” 러 재벌 독설… 푸틴 신속 응징

“미친 전쟁, 개떡같은 군대” 러 재벌 독설… 푸틴 신속 응징

입력 2022-05-02 21:58
업데이트 2022-05-03 0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 틴코프은행 설립한 억만장자
“정부 협박에 기업지분 강제 처분”

“단 한 명의 수혜자도 없는 미친 전쟁, 개떡 같은 러시아군”
“단 한 명의 수혜자도 없는 미친 전쟁, 개떡 같은 러시아군” 인스타그램으로 러시아 군대를 비난한 올레그 틴코프. 올레그 틴코프 인스타그램 캡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직설적으로 비난한 러시아 억만장자가 블라디미르 푸틴 정부로부터 협박을 받고 기업 지분을 강제로 처분한 사실을 폭로했다.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신용카드 회사인 틴코프은행을 설립한 올레그 틴코프는 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의 인터뷰에서 전쟁을 비판하는 글을 올린 다음날 러시아 정부가 은행 간부들과 접촉해 ‘틴코프와 관계를 끊지 않으면 은행을 국유화하겠다’고 위협했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8일에는 틴코프은행 보유지분 35% 전부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이자 광산업계 거물인 블라디미르 포타닌의 회사에 강제로 넘겨야 했다고 밝혔다. 매각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틴코프는 “내가 믿고 있는 평가가치의 3%에 지분을 넘겨야 했다”고 전했다.

틴코프는 지난달 19일 인스타그램 계정에 “이 미친 전쟁의 수혜자는 단 한 명도 보이지 않는다”며 “Z(러시아 침공 지지의 상징)를 그리는 멍청이들도 있지만 어느 나라나 10%의 바보들은 있다”는 글을 올렸다.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에서 패배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계속되는 후퇴와 비극적인 병력 손실로 그들의 군대가 ‘개떡’ 같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며 독설을 퍼부었다.

백혈병 치료를 위해 2019년 러시아를 떠나 국외에 머물고 있는 틴코프는 신변의 위협도 느낀다고 털어놨다. 그는 “러시아 보안국과 접촉한 친구들이 조심하라는 경고를 전해 준 후 사설 경호원을 고용했다”고 말했다.

반면 틴코프은행은 “은행 임원진에게 어떤 위협도 없었다”며 틴코프의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이 은행은 오랫동안 준비한 계획이었다면서 은행 이름을 연내에 바꿀 것이라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2022-05-0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