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화진 “원전도 녹색탄소원으로 분류”

한화진 “원전도 녹색탄소원으로 분류”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02 20:44
업데이트 2022-05-03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4대강, 편향적 평가 안타깝다”
전문성 부족 질타엔 “소통 강화”

이미지 확대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한화진 환경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전문성과 리더십이 도마에 올랐다. 윤석열 정부가 탄소중립 정책을 대대적으로 손질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한 후보자의 입장에 대한 질문이 집중됐다.

2일 환경노동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원자력 발전이 친환경적이냐’는 윤미향 무소속 의원 질의에 대해 한 후보자는 “온실가스 배출과 관련해선 원전도 녹색 탄소원으로 분류된다”며 “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원전과의 비중을 적절히 조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8월까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원전을 포함시키겠다고 밝힌 데 대해 한 후보자는 “(녹색분류체계) 개편 완료 시점은 유동적일 수 있다”고 했다.

이명박 정부 때인 2009년 대통령실 환경비서관을 지낸 한 후보자에게는 4대강 사업 관련 질문도 쏟아졌다. 문재인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사업과 관련해 “다목적 사업이 한쪽으로만 단기간에 평가가 내려져 안타깝다”고 답했다. 삼성전자 백혈병 사태에 대해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만 답하자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 소관 사안인데 잘 살펴보겠다고 답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한 후보자는 서울 용산구 미군기지 예상 정화 기간에 대해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 보상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는 “지금 말씀드리긴 어렵다”고 말하는 등 소극적 대응을 보였다.

큰 조직을 관리한 경험이 적고 부처 간 업무 조정 능력이 부족해 보인다는 질책도 이어졌다. 한 후보자는 “대통령실 환경비서관과 공공기관에서 조직을 관리한 경험으로 부처·이해관계자와의 소통·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2022-05-03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