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힘, 문대통령 거부권 압박 총력전…내일 청와대 앞 집결

국힘, 문대통령 거부권 압박 총력전…내일 청와대 앞 집결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02 18:54
업데이트 2022-05-02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부권 행사로 헌정수호 책무 다해야“
“민주당 입법독재로부터 국민·국가 보호해야”
국힘 “국회의장, 국회 폭력사태 책임지고 사퇴해야”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청와대 앞 릴레이 피켓시위
국민의힘, 청와대 앞 릴레이 피켓시위 권성동(맨 오른쪽)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국회 통과를 앞둔 ‘검수완박’ 법안과 관련해 ‘대통령 면담 및 거부권 행사’ 릴레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시위에는 이준석 대표, 배현진 최고위원,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당 지도부와 박형수·윤두현·서일준·황보승희·한무경·김형동·김병욱·태영호·홍석준·전봉민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명국 기자
국민의힘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입법 완료를 하루 앞둔 2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거부권을 행사하라고 일제히 압박을 가했다. 입법 저지를 위한 마땅한 수단이 없는 상황에서 여론전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은 소속 의원 전원이 3일 오전 국회 본회의가 끝난 직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 집결해 ‘문 대통령 거부권 행사 촉구 겸 긴급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수완박 법안에 대해 “권력형 범죄를 은폐하겠다는 의도로 온갖 꼼수를 수단으로 대한민국 헌정을 위협하고 민생의 고통이 불 보듯 뻔한, 시작부터 끝까지 기만적인 악법이 탄생했다”며 “이제 문 대통령의 거부권만 남은 상황으로, 헌정수호라는 대통령 책무를 다하기 위해서는 거부권 행사가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이준석 대표는 “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거란 기대도 저는 잘 안 하겠다. 대신 검수완박에 대한 모든 책임과 비난을 문 대통령은 이재명 전 대선 후보, 민주당과 사이좋게 짊어져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소추 상황을 언급 “우리도 예전에 의석수로 힘자랑하다 망해봐서 잘 안다”면서 “민주당의 폭거는 꼭 큰 대가를 치를 것이고 지방선거가 첫 번째 심판의 장”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전날 ‘검수완박’ 법안의 공포를 위해 3일 오전 10시로 예정된 국무회의 일정을 조정해줄 것을 청와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국민의힘 소속 국회 법제사법위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민주당이 검수완박 법안의 국무회의 심의·통과를 기정사실화하고 여기에 맞춰 일정까지 연기하는 행위는 그 자체로 삼권분립을 형해화하고 국정을 사유화하는 증거”라며 “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다면 행정부의 독자성을 스스로 부정하고 그동안 ‘꼭두각시 대통령’이었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일 서울시 강남구 대한변협 강의실에서 열리고 있는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 입법추진 변화사.시민 필리버스타’ 현장을 방문하여 필리버스터를 참관하고 있다.2022. 5. 2 김명국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일 서울시 강남구 대한변협 강의실에서 열리고 있는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 입법추진 변화사.시민 필리버스타’ 현장을 방문하여 필리버스터를 참관하고 있다.2022. 5. 2 김명국 기자
이어 “문 대통령은 민주당이 짜놓은 각본대로 응할 게 아니라 민주당만 빼고 모두가 우려하는 검수완박법에 대해 단호히 거부권을 행사해, 민주당의 위헌적 요구로부터 헌법 수호의 책무를 지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법사위원들은 앞서 지난달 27일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검수완박’ 법안 법사위 의결 효력정지 및 본회의 절차 진행 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헌재가 이날 안으로 조속히 결정을 내려줄 것을 요구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대한변협 사무실에서 진행 중인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 입법 추진, 변호사-시민 필리버스터’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