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아는 양보다 질” 오은영 박사의 ‘부모십계명’

“육아는 양보다 질” 오은영 박사의 ‘부모십계명’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5-02 17:06
업데이트 2022-05-02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우 송일국, 어린이날 행사
“지갑에 항상 지니고 다녀”

“부모 십계명 늘 가지고 다닌다”
“부모 십계명 늘 가지고 다닌다” 배우 송일국 인스타그램
이미지 확대
삼둥이 아빠 송일국 ‘2022 어린이말씀 선포식’ 참석
삼둥이 아빠 송일국 ‘2022 어린이말씀 선포식’ 참석 배우 송일국, 고두심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어린이재단 앞 누리마당에서 진행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 ‘2022 어린이말씀 선포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22.5.2. 뉴스1
“매일 지갑에 지니고 다녀요.” 삼둥이 아빠로 유명한 배우 송일국(51)이 어린이날 100주년을 앞둔 2일 한 행사에 참석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의 ‘부모 십계명’을 읽었다.

오은영 박사는 저서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에서 육아의 기본은 인내라고 강조한다. 오은영 박사는 “욱하는 것만큼 꼭 피해야 한다. 아이에게 혼란을 주는 부모가 되어서는 안 된다. 아이는 부모로부터 보호 받아야 할 대상이다. 평상시에는 아이를 잘 보호하다가 갑자기 아이에게 욱하면서 화를 내면, 아이는 혼란스럽다”라며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10가지를 당부했다.

1. 아이 말을 중간에 끊지 마세요. 오 박사는 “아이 말을 끊으면 부모에게 거절당했다는 생각에 자신감을 잃게 된다”라며 끝까지 경청할 것을 권했다.

2. 따뜻한 눈길로 바라봐 주세요. 오 박사는 “학습 지도나 밥 차려 주기는 다른 사람도 할 수 있지만, 진심 어린 사랑의 표현은 부모만이 할 수 있다”라며 훈육을 할 때도 찡그리기 보다는 사무적인 표정으로 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3. 여러 사람 앞에서 나무라지 마세요. 오 박사는 “누구나 창피 당한 기억은 잊고 싶기 때문에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는 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라고 설명했다.

4. 때리지 마세요. 오 박사는 “부모에게 맞으면 아이는 세상이 안전하지 않은 곳이라고 느낀다”라며 “체벌의 90% 이상은 부모가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한 결과”라고 지적했다.

5. 그렇다고 버릇없이 키우진 마세요. 오 박사는 “안 되는 건 안 된다고 딱 잘라 얘기해야 한다”라며 소리 지르지 않고도 얼마든지 단호하게 말할 수 있다고 했다.

6. 지키지 못할 약속은 절대 하지 마세요. 오 박사는 “사실이 아닌 말로 그 순간만 모면하려 하면 아이는 부모를 믿지 못하게 된다”라고 말했다.

7.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을 대신 해주지 마세요. 오 박사는 “시행착오를 통해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 행동”이라며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8. 자녀에게 사과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오 박사는 “아이들은 부모를 쉽게 용서해 준다”라며 부모가 아이 앞에서 싸우는 등 옳지 않은 모습을 보였을 때 사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9. 아이가 “엄마 아빠 정말 미워”라고 화낼 때 너무 속상해하거나 같이 화내지 마세요. 오 박사는 “아이가 속마음을 표현하지 않게 된다”라며 아이의 감정을 경청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고 말했다.

10. 아빠들은 아이와 보내는 시간의 양보다 질을 더 신경 쓰세요. 오 박사는 “일주일에 한 번을 놀더라도 진심으로 아이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게 훨씬 중요하다”라며 함께 하는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당부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