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상 회복’ 시작한 학교… 마스크 벗기는 ‘아직’

‘일상 회복’ 시작한 학교… 마스크 벗기는 ‘아직’

이슬기 기자
입력 2022-05-02 15:15
업데이트 2022-05-02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일부터 정상 등교 원칙… 교과·비교과 활동 전면 재개
등굣길 마스크 벗은 학생 거의 없어… “눈치 보여”
학교 측 “낮은 청소년 접종률에 아직 조심스러워”
체육대회 개최… 교육부 “마스크 안 써도 돼”

이미지 확대
학교 일상회복 시작
학교 일상회복 시작 학교의 일상회복이 시작된 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성서중학교에서 학생들이 수업을 하고 있다. 2022.5.2 [사진공동취재단] 연합뉴스
‘일상 회복’을 시작한 학교는 모처럼 활기를 띠었다. 그러나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에도 불구하고, 등굣길에 마스크를 벗은 학생은 거의 없었다.

2일 오전 8시 30분 서울 마포구 성서중학교에서 만난 학생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쓰고 등교했다. “아직까지는 어색하기도 하고, 눈치가 보여 마스크를 못 벗겠다”는 3학년 김모양은 “아무래도 비대면 수업을 하면 집중도도 떨어지고,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놀 수도 없어서 아쉬웠는데 예전으로 돌아가게 돼서 기쁘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발표한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학교 일상회복 추진방안’에 따라 이날부터 전국 유·초·중·고교는 정상 등교를 원칙으로 교과·비교과 교육활동을 전면 재개했다. 학급·학년 단위 소규모 체험활동 등 행사를 운영할 수 있고, 숙박형 프로그램(수학여행)도 구성원 의견 수렴을 거쳐 학교가 결정하면 된다.

그러나 성인에 비해 낮은 청소년 접종률 등을 감안하면 아직 학교에서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등교 지도에 나선 영어 교사 한모씨는 “급식 시간에도 마스크만 살짝 들어 수저를 입 속으로 가져가는 학생들이 있을 정도로 학생들은 마스크를 벗는데 소극적인 편”이라며 “‘일상 회복’이 반갑지만 학교 입장에서는 감염이 더욱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고 전했다.

이 학교는 코로나19 시기 40분으로 단축했던 수업 시간을 45분으로 늘리고, 이달 말에는 3년 만에 체육대회도 개최한다. 2학년 김모양은 “지난해 하지 못했던 체육대회를 올해는 하게 돼서 설렌다”며 “코로나19 이후 제대로 된 체육 수업을 잘 못했는데, 올해는 체육대회에서 피구, 계주 달리기를 할 생각을 하니 기분이 좋다”고 들떠 말했다.

방과후 부장을 맡고 있는 교사 장모씨는 “예년처럼 전교생이 동시에 참여하기는 어렵고, 오전에는 1·2학년 오후에는 3학년 하는 식으로 나눠서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부는 학교 운동장에서 체육대회를 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세부 지침은 학교장 재량으로, 거리 유지가 어렵거나 함성 응원이 있는 경우 등에 대해서는 마스크를 쓰도록 할 수 있다.
이슬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