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집값도 미쳤다..팬데믹 2년간 8000조원 기록적 상승

미국 집값도 미쳤다..팬데믹 2년간 8000조원 기록적 상승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5-02 14:42
업데이트 2022-05-02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 연준, 주택자산 규모 2년간 35.1% 증가 평가
껑충 뛴 임대료 “무주택자에겐 재난 상황” 우려
집 소유 베이비붐 세대, 백인 가구 부 창출 수혜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미국 주택 보유자들의 자산 규모가 6조 8508억달러(약 8670조원)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내 자산불평등 현상이 앞으로 주택 소유 여부에 따라 더 심화될 것이라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1일(현지시간) 진단했다.  

미 연방준비제도(Fed) 집계에 따르면 미 집주인의 주택 자산규모 변화는 코로나19 기간을 전후해 격변했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4분기 19조 5121억달러였던 주택 자산 규모는 지난해 4분기 26조 3630억달러로 35.1%가 늘었다. 주택만 놓고 봐도 자산 증가 규모가 최소 6조 8508억달러로 평가됐다.
미국 주택가
미국 주택가
NYT는 이 같은 주택 자산 변화가 새 집의 공급이나 기존 주택 리모델링에 따른 가치 증대에 따른 현상이 아니라 팬데믹 기간 중 발생한 수요 과다와 공급 부족에 따른 기록적인 상승이라고 분석했다.

다른 주택 관련 통계에서도 동일한 상승 패턴이 나타난다. 주요 집값 지표인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는 지난해 연간 18.8% 올랐다. 1987년 관련 통계 작성이 시작된 이후 34년 만에 가장 높은 연간 상승률이다.

이는 팬데믹 기간 중 경기 부양을 위한 저금리 정책이 빚어낸 낮은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금리에 편승해 독립적이고 편안한 생활 공간을 확대하려는 주택 소유 욕구에 비해 주택 신규 공급량이 턱없이 부족한 데서 기인했다는 설명이다.

지난 2년간 치솟기만 한 미국 집값은 주택 소유자들에게는 가만히 앉아서도 생긴 부의 창출이지만, 주택 임대료가 덩달아 상승하면서 ‘집이 없는 사람들’에겐 그야말로 재난 상황이 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앞으로 주택 소유 여부에 따른 불평등이 증폭될 가능성도 점쳐졌다. 전 세계 경제에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고 있고,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공급망 혼란으로 인해 미국 집값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특히 미래에 집을 사야 하는 밀레니얼 세대보다 현재 집을 가진 베이비붐 세대가, 흑인보다 자가 보유율이 약 30% 포인트 높은 백인 가구 등이 집값 상승에 따른 불균등한 혜택의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지목됐다.

미 연준이 올해 빅스탭 등 공격적인 기준금리 인상에 속도를 내는 것도 금리 인상 전 주택을 사고 싶어하는 수요를 더 자극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NYT는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한다고 해도 집값의 상승 속도를 완화할 정도이지 전반적인 집값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안동환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