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軍 점령한 헤르손 ‘루블화’ 사용 강행에 … 시민들 “환전 투쟁”

러軍 점령한 헤르손 ‘루블화’ 사용 강행에 … 시민들 “환전 투쟁”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5-02 10:47
업데이트 2022-05-02 1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루블화 받자마자 흐리브냐로 환전 … 우리의 작은 항의”

이미지 확대
항의 시위 나선 러시아군 점령지 헤르손 주민들
항의 시위 나선 러시아군 점령지 헤르손 주민들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에서 13일(현지시간) 주민들이 국기를 들고 침공에 항의하는 행진을 벌이고 있다. 러시아는 헤르손에 친러 자치정부를 세우기 위한 주민투표를 계획하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2022.3.14 헤르손 로이터 연합뉴스 2022-03-14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도시 헤르손에서 지난 1일(현지시간)부터 러시아 화폐인 루블화가 통용되기 시작했다. 점령 초기부터 러시아군에 맞서 온 헤르손 시민들은 ‘흐리브냐(우크라이나 화폐) 환전’ 투쟁을 벌이고 있다.

영국 BBC와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이날부터 헤르손에서 흐리브냐에서 루블화로의 전환을 강행하기 시작했다. 4개월간 루블화와 흐리브냐를 혼용한 뒤 루블화로 완전히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우크라이나의 국가 정체성을 제거하고 러시아 영토로 편입시키려는 시도의 일환이라고 우크라이나 측은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주민들은 루블화를 손에 쥐자마자 흐리브냐로 환전하는 ‘조용한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 올가라는 이름의 한 시민은 BBC에 “루블이 통용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지역을 떠날 것 같다”면서 “시내에서는 환전소가 운영되고 있어 루블화를 받으면 흐리브냐로 환전할 것이다. 이건 우리의 작은 항의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일부 주민들에게는 연금이 루블로 지급됐지만 주민들은 앞다투어 흐리브냐로 환전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이고르 콜리하예우 헤르손 시장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 지역의 유일한 은행 시스템은 우크라이나의 것”이라면서 “루블화 사용이 가능하리라고 믿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흑해의 항구 도시인 헤르손은 러시아의 침공 직후인 3월 2일 러시아군에 점령됐다. 러시아군은 기존 시장을 축출하고 친러 시장을 세운 뒤 이 지역에서 친러 인민공화국을 만들기 위한 주민투표를 시도했다. 그러나 점령 초기부터 시민들은 러시아군의 장갑차와 탱크 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저항해왔으며 지역 의회 의원들은 주민투표 시도를 무산시켰다.

러시아군의 점령 이후 헤르손 시민의 절반 가까이가 다른 지역으로 떠났으며 최근에도 대피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 정부청사에는 러시아 국기가 게양됐으며 최근 레닌의 동상이 다시 세워졌다. 러시아 TV 프로그램이 송출되는 등 러시아군은 이 지역을 러시아 영토로 편입시키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