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러시아 정찰기, 덴마크·스웨덴 영공 침범…대사 초치

[속보] 러시아 정찰기, 덴마크·스웨덴 영공 침범…대사 초치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5-02 09:15
업데이트 2022-05-02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일간 가디언에 게재된 프랑스 AFP통신 관련 보도. 2022.05.02
영국 일간 가디언에 게재된 프랑스 AFP통신 관련 보도. 2022.05.02
러시아 정찰기가 북유럽 덴마크와 스웨덴 영공을 침범한 것으로 밝혀져 발트해 지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프랑스 AFP 통신 등 외신은 1일(현지시간) 양국 정부의 소식을 전했다.

양국 정부는 이날 러시아 정찰기가 지난달 29일 밤 발트해에 있는 덴마크 보른홀름섬 동부 지역 영공을 침범한 데 이어 스웨덴 영공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이 정찰기는 짧은 시간 이들 국가의 영공에 머물렀다. 침범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정찰기가 영공을 침범하자 덴마크 공군 F-16 두 대가 즉시 출격했다.

양국 정부는 발끈했다.

예페 코포드 덴마크 외무장관은 트위터에 “전혀 용납할 수 없으며 최근 상황을 고려하면 특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예페 장관은 이어 주덴마크 러시아 대사를 2일 초치한다고 밝혔다. 스웨덴도 러시아 대사를 불러들여 항의하기로 했다.

스웨덴 국방장관은 다만 러시아의 영공 침범이 나토 가입 추진과 관련됐다는 증거는 없다고 현지 언론의 질문에 답했다.

최근 발트해 지역에서는 중립국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둘러싸고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유럽연합(EU) 회원국이지만 군사적 중립을 지켜온 스웨덴과 핀란드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나토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는 그러나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 가입 추진시 발트해에 핵무기와 극초음속 미사일을 배치할 것이라고 했다.

나토 가입국 덴마크는 러시아에 맞선 우크라이나를 지지해왔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지난달 21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지원 확대를 약속하기도 했다.
카타르 알자지라 방송국의 관련 보도. 2022.05.02
카타르 알자지라 방송국의 관련 보도. 2022.05.02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