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장 탈당’ 논란 민형배 “檢정치 옹호자들 발버둥 쳐도 역사는 앞으로”

‘위장 탈당’ 논란 민형배 “檢정치 옹호자들 발버둥 쳐도 역사는 앞으로”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5-01 21:05
업데이트 2022-05-01 2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 2021.3.2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 2021.3.24 연합뉴스
‘검수완박’ 정국 속에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법사위 안건조정위원회에 배치돼 ‘위장 탈당’ 논란이 제기됐던 민형배 의원이 “국민의힘이라는 정당을 비롯한 ‘검찰 정치’ 옹호자들이 아무리 발버둥 쳐도 역사는 앞으로 나아간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민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글을 통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오는 3일 형사소송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고 1년 6개월 안에 수사·기소 분리와 수사권 분산 등 권력기관 개혁의 큰 진전이 있을 것이고 검찰의 전횡이 꽤 사라진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찰 수사권·기소권 분리 법안의 하나인 검찰청법 개정안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그는 “드디어 수사·기소 분리를 통한 검찰 정상화가 시작됐다”면서 “검찰의 제자리 찾기로 피해를 보는 건 소수 ‘검찰 기득권자들’ 뿐이다. ‘국민이 고통을 받는다’는 건 새빨간 거짓말이고 전형적인 선동언어”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항의하는 국민의힘
항의하는 국민의힘 국민의힘 의원들이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검찰청법 개정안표결 처리에 항의하고 있다. 2022.4.30 [공동취재] 연합뉴스
이어 “(수사권과 기소권) 둘 모두를 가지고 특권을 누려온 일부 ‘정치검찰’의 횡포를 막는 것이 대체 국민을 어떻게 고통받게 한다는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라면서 “기득권 집단의 아주 기만적인 선동이다. 절대 속지 말라”고 당부했다.

민 의원은 이번 입법 과정에 대해 “급하게 서두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일부 세세한 부분에 허점이 나타날 수 있다”면서도 “사개특위를 알차게 운영하면서 보완하고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또 “국민의힘은 정말이지 난장판 정당”이라면서 “윤석열 당선인과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의 의도대로 따라가는, 혹은 그들의 힘에 굴종하는 듯한 웃기는 정당이다. 합의 내용을 짓뭉개는 건 다반사고 최소한 지켜야 할 절차조차 실력 행사로 무너뜨린다”고 맹비난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