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족다움’ 벗으려 하이힐 꺼내 신었습니다

‘유족다움’ 벗으려 하이힐 꺼내 신었습니다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4-14 22:28
업데이트 2022-04-15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편견과 싸우는 세월호 유가족들

참사 8년째 진상규명 과정에서
“안 슬퍼 보여” ‘유족다움’ 강요에
일부러 더 당당하게 꾸미고 다녀

‘유가족은 초췌하다’ 편견 깨려고
강연때 원피스 입고 립스틱 발라
“자신 있는 모습 딸에게 보여줄 것”
“아픔 드러내며 사회와 공존해야”
이미지 확대
세월호 참사 유가족인 경기 안산 단원고 2학년 9반 진윤희양의 어머니 김순길씨가 지난 7일 안산서초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순길씨 제공
세월호 참사 유가족인 경기 안산 단원고 2학년 9반 진윤희양의 어머니 김순길씨가 지난 7일 안산서초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순길씨 제공
지난 8년간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줄기차게 요구해 온 유가족들은 점차 싸늘해져 가는 우리 사회의 냉담한 시선과도 싸워야 했다.

여전히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연대의 목소리도 있지만 한쪽에선 “지겹다”, “그만하라”며 유가족을 몰아세운다. ‘유가족은 늘 슬프고 비탄에 빠져 있어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이 이들을 지치게 만들지만 이들은 움츠러드는 대신 안전 교육을 하거나 봉사 현장을 찾아가는 등 지역사회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며 “함께 살아가자”고 외치고 있다.

경기 안산 단원고 2학년 9반 진윤희양의 어머니 김순길(55)씨는 이번 달부터 안산 지역 초등학교에서 안전 교육을 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안전을 습관으로 만들어 주고자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서의 교통안전과 유괴 방지를 주제로 교육한다.

김씨는 세월호 참사 8주기를 이틀 앞둔 14일 “사고 이후 가까운 이웃과 친척도 ‘빨리 잊고 조용히 살라’고 말했지만 아이를 지키지 못했다는 분노로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고 싶었다”면서 “차기 정부도 세월호 참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진상 규명에 함께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같은 반 조은정양의 어머니 박정화(55)씨는 지난달 경북 울진 산불 현장에 봉사활동을 다녀왔다. 대피소에 모여 있는 이재민에게 세월호 유가족이라는 사실을 알리고 아픔을 나눴다고 한다. 피해자의 마음은 피해자가 더 잘 안다는 생각 때문이다. 박씨는 “세월호 참사 때 자원봉사자에게 받았던 고마움을 다른 피해자에게도 전하고 싶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세월호 참사 유가족인 경기 안산 단원고 2학년 3반 김도언양의 어머니 이지성씨가 지난해 11월 한국국학진흥원 학술대회에서 4·16 기억교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지성씨 제공
세월호 참사 유가족인 경기 안산 단원고 2학년 3반 김도언양의 어머니 이지성씨가 지난해 11월 한국국학진흥원 학술대회에서 4·16 기억교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지성씨 제공
박씨 역시 참사 이후 초반에는 외부 활동을 자제했었다. 박씨는 “식당에 밥을 먹으러 갔다가 ‘자식을 잃고도 밥이 넘어가냐’는 얘기를 들었다”면서 “유가족도 아이와 똑같이 ‘가만히 있으라’는 말을 듣고 있지만 이 말에 두 번 당하지 않고 계속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2학년 3반 김도언양의 어머니 이지성(51)씨는 일명 ‘하이힐 투사’로 불린다. 4·16 기억저장소 대표를 맡은 이씨는 간담회나 포럼 등 일정이 있을 때마다 하이힐을 신거나 원피스를 꺼내 입고 립스틱도 바른다. ‘유가족은 초췌하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서다.

이씨는 “참사 이후 ‘유가족이 무슨 화장이야’라는 시선에 갇혀 늘 초라하게 다녔고 행동 하나하나도 조심스러웠다”면서 “도언이가 엄마의 예쁜 모습을 좋아했던 기억에 일부러 더 당당하게 꾸미고 다닌다”고 말했다.

전업주부였던 유가족 이정은(48·가명)씨도 참사 이후 한식 조리사부터 플로리스트, 컴퓨터 자격증까지 취득한 자격증만 10개가 넘는다. 현재는 환경 관련 강연을 하러 다닌다. 이씨가 새로운 도전을 계속하는 이유는 ‘정부가 다 해결했다는데 왜 아직도 난리냐’는 말을 들었을 때부터다.

이씨는 “유가족이라는 시선에 힘들어하기보다는 전문성을 갖고 당당히 사는 모습을 떠난 딸에게 보여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2학년 5반 오준영군 어머니 임영애(52)씨는 “웃거나 화장을 하거나 특별법을 만들자고 거세게 싸우면 어김없이 ‘유가족답지 않다’는 말이 나왔다”면서 “유가족이기 때문에 제가 겪은 피해에 대해 외쳐야 하고 그래야 정부도 시민도 두 번 다시 비슷한 사고를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해정 경상대 학술연구교수는 “전형적인 유가족다움에서 벗어나 자신의 아픔을 밖으로 드러내며 지역사회와 같이 살아가려는 모델”이라면서 “사회가 이들에게 유가족이라는 꼬리표를 달지 말고 평범한 이웃으로 대하는 관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곽소영 기자
2022-04-1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