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소림사 돈벌이 어디까지? 이번에는 부동산 시장 진출

中 소림사 돈벌이 어디까지? 이번에는 부동산 시장 진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4-07 23:27
업데이트 2022-04-07 2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내부에서도 “불교를 지나치게 상업화한다” 비판 다수

충주세계무술축제에서 소림사 승려들이 소밀무술을 선보이고 있다. 서울신문 DB
충주세계무술축제에서 소림사 승려들이 소밀무술을 선보이고 있다. 서울신문 DB
중국 전통무술로 유명한 허난성 소림사가 거액을 투자해 상업용지 사용권을 낙찰받았다.

7일 중국기금보 등에 따르면 허난성 정저우시가 진행한 3만 8000㎡ 규모 상업용지 사용권에 대한 경매에서 철숭과학기술이라는 기업이 4억 5200만 위안(약 864억원)을 써내 낙찰받았다.

철숭과학기술은 철투개발과 원한실업이 각각 51%와 49%의 지분을 투자해 지난달 22일 세운 신생 기업이다. 원한실업의 최대 주주는 소림사가 설립한 기업이고 소림사 대표인 방장이 지분 80%를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철숭과학기술 지분의 상당 부분이 소림사 소유라는 설명이다.

누리꾼들은 소림사가 출판업과 관광기념품 판매업, 불교·무술용품 판매업 등에 이어 부동산 시장까지 진출했다며 놀라워했다. 소셜미디어에는 “소림사는 절인데 이래도 되는 것이냐”, “스님들이 이렇게까지 돈 벌이에 나서는 게 가능하냐” 등 지적하는 내용이 쏟아졌다. “어떻게 하면 소림사 승려가 될 수 있는 것이냐”고 묻기도 했다.

서기 495년 허난성 숭산에 세워진 소림사는 불교종파 가운데 하나인 선종과 쿵후 무술의 발상지다. 무술을 연마하는 승려들이 수십 년간 영화와 텔레비전에 자주 등장해 세계적인 유명세를 탔다. 쿵후 쇼와 영화 촬영, 기념품 온라인 판매 등 적극적인 상업화 전략으로 주목 받았다. 전 세계에 ‘소림 센터’를 지어 무술 훈련과 불교식 명상, 중국어 수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소림사의 글로벌 수익사업을 두고 불교를 상업화한다는 비판도 상당하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