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년째 사라진 봄’… 코로나로 봄축제 잇단 취소

‘3년째 사라진 봄’… 코로나로 봄축제 잇단 취소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2-04-01 15:57
업데이트 2022-04-01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춘객 발길 줄어 주변 상인들 경영난에 ‘울상’

이미지 확대
지난 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로망스다리 일대를 찾은 상춘객이 만개한 벚꽃을 구경하고 있다. 매년 열리던 진해군항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3년째 취소됐다. 연합뉴스
지난 1일 오후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로망스다리 일대를 찾은 상춘객이 만개한 벚꽃을 구경하고 있다. 매년 열리던 진해군항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3년째 취소됐다. 연합뉴스
2일 오전 10시 울산 남구 무거천. 예년 같으면 절정의 벚꽃을 보러온 상춘객들로 북새통을 이뤘지만, 코로나 사태로 벚꽃축제가 취소되면서 크게 붐비지 않았다. 울산 최고의 벚꽃길인 울주군 삼남면 작천정 입구도 비슷하다.

울산 대표적 봄꽃축제인 울주 ‘작천정 벚꽃축제’, 남구 ‘궁거랑 벚꽃 한마당’, 동구 ‘남목 벚꽃축제’가 모두 취소됐다. 올해로 3년째 봄꽃축제가 무산되면서 각종 행사도 사라졌다. 봄 한 철을 기다린 주변 상권에 직격탄을 주면서 상인들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남구 무거동에서 호프집을 운영하는 김모(48)씨는 “예년 같으면 행락객이 몰려와 앉을 자리가 없는데, 가족단위 등 일부만 꽃을 보러 와 크게 붐비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경남에서는 연일 2만명 가까운 확진자가 나오면서 전국 최대의 봄꽃 축제인 창원 진해군항제가 3년 연속 취소됐다. 1963년부터 시작된 군항제는 매년 3월 말 진해 시가지 곳곳의 벚나무 36만 그루에서 일제히 꽃망울을 터뜨려 장관을 연출한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사상 최초로 행사가 취소된 이후 올해까지 3년째 공식행사를 열지 못하고 있다.

부산에서도 주요 봄꽃 축제인 낙동강유채꽃축제, 강서 낙동강30리 벚꽃축제, 삼락벚꽃축제 등이 취소됐다. 올해는 꽃이 핀 현장에 누구나 자유롭게 입장해 구경할 수 있도록 했다. 봄철 입맛을 자극하는 기장멸치축제도 취소됐다. 기장멸치축제는 유자망 어업으로 잡는 길이 10∼15cm 크기의 대멸치를 홍보하기 위한 행사로 1997년부터 해마다 진행됐다. 봄철 기장연안에서 잡히는 성어기 멸치는 지방질이 풍부하고 살이 연한 것이 특징이다. 이 무렵의 멸치를 맛보려고 대변항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100만명에 달한다. 기장군 관계자는 “축제를 부득이하게 취소했지만, 현재 대변항 일대에서는 생멸치를 저렴하게 위판·판매 한다”고 밝혔다.

강릉시는 경포벚꽃잔치를 취소하는 대신에 벚꽃길 구간에 야간 경관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코로나19에 따른 우울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했다. 속초시도 4월에 개최할 예정이던 설악벚꽃축제를 취소했다.

전남의 대표 축제인 광양 매화축제와 구례 산수유꽃축제, 여수 영취산진달래체험행사, 해남 땅끝매화축제, 구례 섬진강벚꽃축제 등도 취소됐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