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민단체 “한덕수, 총리 임명 반대”...인수위에 진정서

시민단체 “한덕수, 총리 임명 반대”...인수위에 진정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2-04-01 13:10
업데이트 2022-04-01 1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젊고 청렴한 인물을 총리로 임명해달라”
윤석열 당선인, 이르면 3일 초대 총리 지명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통합 없이 위기극복 불가능”
윤석열 “국민통합 없이 위기극복 불가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1차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4.1 뉴스1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차기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검토되는 한덕수 전 총리의 총리 지명에 반대한다는 진정서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1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젊고 청렴한 인물을 총리로 임명하길 바란다”며 이러한 내용의 진정서를 인수위에 제출했다.

센터는 “2011년 저축은행 사태는 한덕수 전 총리가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이던 시절 규제 완화라는 명분으로 기업 대출한도를 철폐해 일어난 인재”라면서 “한 전 총리는 국가와 가계에 수십조원의 손실을 야기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 전 총리는 2002년 11월부터 2003년 7월까지 약 8개월간 론스타의 국내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김앤장의 고문으로 재직하면서 총 1억 5000여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론스타의 외환은행 불법매각을 은폐한 책임자”라고 했다.

허영구 센터 고문은 “한 전 총리를 비롯해 임종룡, 최중경, 추경호 등 IMF 이후 신자유주의 정책과 금융 자유화로 엄청난 빈부격차와 양극화를 초래했던 이들이 총리 후보로 거명되고 있는데 이들이 다시 권력 전면에 나서는 걸 용납할 수 없다”며 회견 이유를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이르면 3일 총리 지명자를 직접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전 총리와 함께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도 여전히 총리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임 전 위원장이 거듭 고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